산업 산업일반

현대重 "노조가 임금 삭감 동의하면 희망퇴직 안할 것"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1.20 17:52

수정 2017.01.20 17:52

현대重 "노조가 임금 삭감 동의하면 희망퇴직 안할 것"

현대중공업은 노조가 임금 삭감에 동의하면 올해 희망퇴직을 실시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희망퇴직을 통해 일부 직원들의 희생을 강요하기 보다는 전 직원이 임금 축소와 고통 분담을 통해 일자리를 유지하겠다는 것. 하지만 노조가 올해 기본급 20%를 삭감하는 회사의 임단협 협상안에 동의하지 않을 시 대규모 희망퇴직이 불가할 전망이다.

강환구 사장(사진)은 20일 임직원에게 보낸 소식지에서 "지난 19일 자금줄을 쥐고 있는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장이 서울 계동사옥을 방문해 자구계획을 성실히 이행하라는 엄중한 경고 및 통보를 하고 갔다"며 "회사는 이런 어려움에도 직원들의 고용을 보장하겠지만, 고통 분담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 임단협을 시작했지만,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다. 회사는 지난 19일 열린 73차 임단협에서 올 말까지 조합원 고용을 보장하는 대신 임직원이 올해 기본급의 20%를 반납하는 내용을 노조에 제시했다. 임금 부문은 12만3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노조 측은 고용 보장이 한시적이고 지난해 구조조정 과정에서 줄어든 급여에 대한 보상도 부족하다며 거부의사를 밝혔다. 노조는 회사를 6개로 분리하는 사측 방안도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강 사장은 이에 대해 "고용과 근로조건이 100% 승계되니 걱정할 필요 없다"며 "사업분할에 대한 불신을 거둬달라"고 했다.

그는 이어 "올해 매출 계획은 15조원으로 10년 전인 2007년 수준으로 떨어졌다. 호황기 때 1억 6000만 달러이던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선가도 최근 7900만 달러로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설상가상으로 일감이 대폭 줄어들어 올해만 최소 3~4개 도크의 가동을 중단시켜야 하고 인력도 6000여 명이 남는다"며 절박한 상황을 설명했다.


강 사장은 이번 임단협이 설 이전에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감언이설(甘言利說)로 직원들을 현혹하려는 것도 아니고, 일감 부족을 앞세워 고용 불안을 조장하려는 것도 아니다.
배 한 척 수주가 시급한 지금, 노사문제를 설 이전에 마무리 짓고, 힘을 모아 위기극복 노력에 나서야 한다는 단 한 가지 생각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