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홈쇼핑 송출수수료 손봐야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3 17:44

수정 2017.02.23 22:25

[기자수첩] 홈쇼핑 송출수수료 손봐야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놓고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등 플랫폼업체와 홈쇼핑업계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플랫폼업체는 신규투자 확대 등을 위해 수수료 인상을 요구하고 있고, 홈쇼핑업계는 최근 방송시청 환경변화로 TV시청 가구가 케이블(유선방송)에서 인터넷TV(IPTV)로 옮겨가 매출과 시청률은 정체되는데 송출수수료를 올려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홈쇼핑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IPTV 가입자 수는 125만명이 늘어나며 총 1356만명을 기록해 정체 중인 케이블TV 시청자수인 1454만명을 거의 따라잡았다. 홈쇼핑업계는 이 추세대로라면 올해 안에 IPTV 가입자 수가 케이블TV 가입자 수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GS, CJ, 현대, 롯데, NS, 홈앤쇼핑 등 6개 홈쇼핑사가 유료방송사에 지급한 송출수수료는 2010년 4857억원에서 2014년 1조445억원으로 5년 만에 2배 이상 늘었다.

이에 대해 플랫폼사업자인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측은 방송 품질 유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과 망개선 등 외부적 요인도 반영되어야 하는 등 물가인상 대비 수신료 정체로 인한 손실증가 부분도 있다고 주장한다.


송출수수료를 둘러싼 홈쇼핑업체와 플랫폼 사업자의 갈등은 최근 소송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CJ오쇼핑과 현대홈쇼핑을 방송통신위에 신고했다. 두 회사가 일방적으로 송출수수료를 감액해 지불했다는 이유다.

현재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남인천방송도 송출수수료 인상을 두고 홈앤쇼핑과 소송을 진행 중이다. 데이터홈쇼핑 채널 확대, 지상파 등 황금채널 확보경쟁으로 올해도 송출수수료는 급등할 전망이다.
홈쇼핑 사업 승인 및 감독을 하는 미래창조과학부는 송출수수료는 시장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홈쇼핑업계 관계자들은 적어도 해당 플랫폼에서의 매출이나 시청률이 줄어들 경우 인상 폭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는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해관계자 간 협의를 통해 의견 차이를 좁힌 합리적인 송출수수료 가이드라인이 나와야 한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