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참여연대 "한국거래소 부산본사 부칙조항 반드시 지켜야"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4 10:54

수정 2017.02.24 10:54

한국거래소를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국회 정무위 법안심사소위 통과를 앞두고 부산시민단체가 한국거래소 부산 본사 존속을 주장하고 나섰다.

부산참여연대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국회 정무위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에 부산 금융중심지의 가치를 지킬 수 부산본사 부칙 조항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해운업, 조선업의 쇠퇴로 부산지역 경제가 동력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자본시장법 개정안에 한국거래소 부산 본사 부칙 조항마저 빠진다면 금융중심지로서의 부산이라는 가치와 성장 잠재력은 상실하게 되고 부산 경제는 밝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 정치권과 시장이 한국거래소 부산본사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부산참여연대는 "부산은 더 많은 일자리를 위해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고 부산에 본사를 두고 있는 공기업의 확실한 정착과 부산과 관련된 공기업과 산업을 유치해야하는 실정"이라며 "사행산업이나 토목산업이 아닌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부산시장과 지역 정치권이 힘을 합쳐 한국거래소 부산본사를 지켜내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허울만 남은 한국거래소 부산본사를 지켜내고 제대로 된 금융중심지로 부산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금융중심지로서의 부산의 성장 동력은 희망이 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이에 대한 책임에서 부산시장, 부산의 정치권 모두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