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 소녀상 이전공문 외교부는 "倭(왜)교부인가"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2.24 10:42

수정 2017.02.24 10:42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외교부는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소녀상 이전 촉구 공문을 보낸 데 이어 서울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도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위를 당장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고용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외교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 어느 국민을 위한 외교부인가? 이제 대한민국 외교부가 아니라 일본을 위한 외교부, '왜(倭)교부'라고 불러야 하는 것은 아닌지 강한 의문을 제기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 관방장관은 한국 외교부가 소녀상 이전 관련 공문을 보낸 것에 만족할 수 없다며 더욱 기세등등하게 '한국 측에 계속 한일합의 이행을 요구하겠다'고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일본정부에 백기투항한 외교부가 일본정부의 적반하장 행태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것 같다"고 한 뒤 "피해자인 우리 국민들이 외교부의 졸속적인 합의 때문에 일본정부에 굴욕을 당해야 하는 현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이 '국제적 예의'에 어긋난다며 일본 정부의 정당성을 대변하는 외교부는 더 이상 소녀상을 입에 담을 자격이 없다"며 "외교부가 진정 대한민국 외교부가 맞다면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태를 중단하고 엉터리 한일 '위안부' 합의를 당장 무효화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