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과거와의 이별' 전경련→한기련으로 간판 바꾸고 새 출발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4 17:06

수정 2017.03.24 17:06

24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표한 혁신안의 핵심은 '과거와의 단절'이다. 정경유착 고리를 끊고 조직을 대폭 축소해 새로운 출발을 선언했다는 평가다. 혁신안에는 구체적으로는 오너클럽의 이미지와 대외협찬 기능, '전경련' 50여년의 역사와 이름까지 과감히 버리겠다는 반성문이 담겼다.

■전경련 56년→한기련 원년
전경련은 이날 회장단회의-혁신위원회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정경유착 근절 △투명성 강화 △싱크탱크 강화를 위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허창수 회장은 “지난해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경제단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또 “사무국은 회원사와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는 단체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련은 먼저 1968년 3월부터 50년 간 사용해 온 ‘전국경제인연합회’ 명칭을 ‘한국기업연합회(한기련)’로 바꾼다. 강도높은 환골탈태를 위한 재설립 수준의 조직 정비를 단행하겠다는 의지다. 그동안 한국경제협의회(‘61.1)→한국경제인협회(‘61.8)→전국경제인연합회(‘68.3)→한국기업연합회(17.3)로 총 네차례 명칭이 변경됐다.

지난 1961년부터 의사결정기구 역할을 한 회장단 회의는 폐지되고, 경영이사회에서 의사결정을 맡는다. 경영이사회는 기존 오너 중심 호의체 성격을 탈피해 주요 회원사 전문경영인으로 구성된다.

■고강도 구조조정 예고..싱크탱크 강화
새로 탄생한 한기련은 국내외 소통 기능만 남기고 조직 및 예산의 40% 이상을 감축하는 등 강도높은 구조조정에 들어간다. 삼성을 비롯한 4대그룹이 탈퇴한 상황에서 당장 올해 예산이 반토막난 한기련은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

최근 '최순실 게이트'로 문제가 불거진 사회본부는 폐지한다. 기존 7본부 체제를 커뮤니케이션본부, 사업지원실, 국제협력실 등 1본부 2실 체제로 바꾼다. 앞으로 한기련은 주로 위원회·협의회 등을 통한 소통 기능과 한미재계회의 등 민간경제외교 역할에만 집중한다.

경제·산업본부의 정책연구기능은 한국경제연구원으로 이관해 싱크탱크 기능을 강화한다. 한경연은 기업 정책 연구뿐 아니라 저출산, 4차 산업혁명 등 국가적 어젠다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투명한 공익법인으로 환골탈태"
정경유착의 온상으로 지적받은 사회협력회계도 폐지된다. 배상근 전경련 혁신총괄전무는 “향후 제2의 미르.K스포츠재단 사태가 재발할 수 있는 고리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며 "부당한 요청에 따른 협찬과 모금활동에 일체 관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비공개였던 활동내역과 재무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연 2회 공개해 투명한 공익법인을 추구한다는 방침이다.

혁신위는 이 같은 쇄신의 세부내용 마련을 위해 향후에도 수시 개최될 예정이다. 또 이번에 발표한 전경련 혁신안은 빠른 시일 내에 이사회와 총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한편 전경련의 쇄신과 관련해서는 찬반이 갈린다.

최준선 성균관대 법대 교수는 "대한상공회의소는 법정단체이고,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노사문제에 국한돼 있어 다양한 분야를 다루기 힘든 한계가 있다"며 "전경련은 앞으로 민간 경제 외교 및 산업별 의견 전달의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정경유착이 문제가 될 때마다 전경련이 연루됐다"면서 "전경련이 개혁과 혁신이란 이름으로 존속된다는 것 자체가 정경유착이 지속될 수 있는 불씨를 남겨놓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