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한은, 저축銀 가계대출 증가액 또 수정

박세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4 17:07

수정 2017.03.24 20:51

순수 가계대출만 집계키로
한국은행은 상호저축은행의 1월 가계대출 증가액을 4607억원으로 또 다시 정정했다.

저축은행들이 일부 영리성 자금을 가계대출 통계에 포함해 보고하면서 발생한 이번 사태는 한은이 앞으로는 기존 방식대로 영리성 자금을 제외하고 '순수 비영리 가계대출'만 포함시키기로 하면서 일단락됐다.

한은은 24일 저축은행 가계대출의 1월 말 잔액을 18조7456억원으로, 전월대비 증가액을 4607억원으로 수정했다.

정규일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한은이 발표하는 가계신용은 미국과 일본의 소비자신용제도를 따라서 사업자금을 제외한 순수 가계자금만을 편제해 오고 있는데 저축은행중앙회 실제 점검결과 통계작성 기준과 맞지 않는 일부 영리성 자금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앞서 한은은 지난 9일 저축은행의 1월 대출이 9775억원 증가해 월말 잔액이 19조2624억원이라고 밝힌 뒤 당일 오후 늦게 '영리목적의 가계대출'을 제외한 실제 증가액은 5083억원이라도 정정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한은은 14일 "통계작성 과정에서 담당자가 사실을 충분히 확인하지 않은 채 적절한 조치나 설명 없이 통계를 공표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금융통계부장을 교체하고 팀장을 직위해제 하는 등 문책성 인사조치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한은의 실사결과 이 수치도 오류가 있었다는 점이 뒤늦게 밝혀진 것이다.

문소상 한은 금융통계팀장은 "지난해 12월까지 영리성 자금으로 분류돼 보고되던 것이 1월 중에 잘못 분류된 것이 확인됐다"면서 "개별 기관의 상세내역을 점검한 결과 수치가 정정됐다"고 설명했다. 통계 오류 문제는 일부 저축은행의 혼선이 있었던 것으로 일단락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관련 통계 작성 시 종전 방식대로 영리성 자금을 완전히 배제한다는 설명이다. 금감원 등 기타 대출까지 포함한 자료와도 수치가 다를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정 국장은 "저축은행 보고 당시에 한은 기준과 다른 기관의 기준 사이에 혼선이 있었던 걸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한은이 작성하는 기준은 바뀐 적이 없고 앞으로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신 기초 자료를 작성하는 각 금융기관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혼선을 최소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문 팀장은 "특이 요인이 나타날 경우 어떤 요인 때문에 증감이 있는지 확인하고 추가 자료를 요구해 대응하고 있다"면서 "각 금융기관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해선 안내 빈도를 늘리고 담당자 연수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sane@fnnews.com 박세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