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檢, 대우조선 지원 ‘비위 혐의’ 수사 속도

이승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4 17:40

수정 2017.03.24 17:40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2~3차례 비공개 소환 조사
공적자금 비위정황 포착땐 최경환·임종룡 등 수사 확대
검찰이 과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공적자금 투입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공적자금 투입 과정에서 비위 정황이 포착되면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 당시 경제부처 고위 당국자까지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은 현재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조사에 집중하고 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이달 들어 홍 전 회장을 2~3차례 추가로 비공개 소환해 2015년 산은 주도로 대우조선에 4조3000억원의 유동성 지원을 결정한 배경을 조사했다.

대우조선 지원 의혹과 관련해 홍 전 회장은 지난달 27일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에 처음 소환돼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추가로 조사받은 것이다.

검찰은 홍 전 회장을 상대로 2015년 10월 서별관회의 당시 상황을 중점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정성립 사장 취임 이후 쌓인 부실을 한꺼번에 털어내는 '빅 배스'(Big Bath)를 단행한 뒤 대우조선의 수조원대 분식회계 의혹이 수면으로 올라왔다.

대규모 분식회계 우려 탓에 부실 규모조차 제대로 가늠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2015년 10월 서별관회의에서는 산업은행 주도로 4조원대의 신규 유동성 지원만 하면 대우조선이 정상화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홍 전 회장은 검찰에서 당시 대우조선 지원안이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은 차원이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결정된 것이라며 부실 지원 책임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검찰은 2015년 산업은행 주도의 대우조선 4조3000억원 지원 방안이 결정된 과정 전반을 면밀히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홍 전 회장 등 산업은행 관계자들의 배임 혐의 관련 고발 사건을 중심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수사 과정에서 혐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면 10월 서별관회의에 참석한 당시 최고위 정책 결정권자들의 소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고발 사건에 대한 피고발인 신분으로 홍 전 회장을 조사하고 있다"며 "아직 배임 혐의를 단정짓기는 어려운 상황이고 이와 관련해 특별히 의미 있는 사람을 소환할 계획은 현재까지는 없다"고 말했다.

이승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