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대선 D-45] '구원투수' 인명진, 친박에 강판당하나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4 17:47

수정 2017.03.24 17:47

친박세력 결집 리더십 흔들.. 재보궐 공천 재번복도 논란
탄핵정국으로 혼란스러웠던 당을 수습하기 위해 '구원투수'로 등장했던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을 앞두고 강성 친박계와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24일 정치권 일각에서는 인 위원장의 리더십이 한계에 놓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인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9일 한국당 비대위원장으로 공식 추인됐다. 이후 '친박 인적청산'을 제1의 목표로 박근혜 전 대통령 색깔 지우기에 나섰다. 인 위원장은 당명개정 등 혁신작업을 통해 당 지지율을 성공적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조기대선을 앞두고 친박계의 결집이 강해지고, '태극기 부대'로 대변되는 친박 지지자들이 세를 과시하기 시작하면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적폐 청산에 대한 입장을 견지해야 하면서도 지지율의 핵심 기반인 강성 친박계와 무작정 각을 세우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오는 4.12 재·보궐선거 지역구인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지역구에 친박계인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공천하기로 결정을 재번복하면서 인 위원장의 리더십 논란은 더욱 커졌다. 인 위원장은 당초 당 소속 의원의 위법으로 재선거를 치르게 된 만큼 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인 위원장은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공천 번복은 제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잘못을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이번 공천 논란을 두고 일각에서는 인 위원장이 친박계에 주도권을 빼앗긴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김 전 수석을 당에 복귀시켜 중책에 맡기려는 친박계 의원들의 압박에 결국 한발 물러선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당 안팎으로도 인 위원장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 위원장은 지난 17일 한국당 비전대회에서 강성 친박계 당원들로부터 야유와 원색적 비난을 들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