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中, 사드보복 중단하고 양국 정부는 대화하라"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3.29 17:15

수정 2017.03.29 21:55

무협, 긴급 간담회서 호소
김인호 한국무역협회장이 29일 서울 테헤란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한·중 통상현안 관련 무역업계 긴급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김인호 한국무역협회장이 29일 서울 테헤란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한·중 통상현안 관련 무역업계 긴급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한·중 양국은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경제적으로도 연관성이 커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양국의 시각이나 이해가 다를 수는 있지만 한·중 수교 이후 25년 동안 확대된 경제 관계나 민간교류가 정치적·군사적 이유로 중단되거나 축소돼서는 안 될 것이며 장기적으로도 양국에 결코 이익이 되지 않는다."

29일 서울 테헤란로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한·중 통상현안 관련 무역업계 긴급 간담회'를 주최한 김인호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최근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무역보복 조치에 깊은 유감을 나타내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 경제단체가 사드 보복과 관련해 공식 간담회를 열고 공개적 입장을 표명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무협은 중국 정부에 사드 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양국 정부가 나서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 노력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무협이 주최한 긴급 간담회에 참석한 수출기업 대표들은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동북아시대 도래로 글로벌 경제에서 한·중 교류협력이 중요한 시기인데도 오히려 양국 간의 무역과 투자가 위축되고 민간 차원의 교류협력이 제한받는 데서 나아가 양국 국민 사이에 부정적 감정이 확산되는 현상에 깊은 우려를 드러냈다.

실제로 무협이 이달 초 개설한 '대중 무역애로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건수는 9일 만에 60개사 67건에 달할 정도로 사드배치 이후 중국의 무역보복이 심해지고 있다. 피해사례들은 의도적 통관지연이나 계약취소, 불매운동, 수입중단 등이다.


이에 무협은 양국 정부의 경색된 무역관계 해소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무협은 건의문에 △세계무역기구(WTO) 협정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정신과 규범에 입각해 개방과 자유무역 원칙을 견지하고 무역과 투자에서 경제 외적인 이유로 공정하지 않거나 차별적 대우를 하지 말 것 △공식·비공식 채널과 대화를 통해 양국의 정치.경제.통상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미래 지향적이고 상호 발전적 해결방안을 도출할 것 △어떤 경우에도 양국 기업인 및 민간의 교류.협력이 중단 또는 제한돼서는 안 된다는 3가지 대원칙을 담았다.


김 회장은 "한·중 양국은 구동존이(求同存異·서로 다른 점은 인정하면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한다)의 원칙과 환난지교(患難之交)의 역사적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울 때일수록 민간 차원의 교류와 협력을 더욱 확대해 미래 동북아 경제를 주도하는 좋은 동반자 관계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