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KT 배터리 절감기술 전국 적용 스마트폰 사용시간 45% 늘어나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12 19:16

수정 2017.04.12 22:39

관련종목▶

갤S8 4시간27분 더 사용.. SKT도 전국 서비스 예정
12일 서울 세종대로 KT스퀘어에서 KT 마케팅부문장인 강국현 전무(가운데)가 모델들과 함께 KT가 새롭게 선보이는 휴대전화 배터리 절감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12일 서울 세종대로 KT스퀘어에서 KT 마케팅부문장인 강국현 전무(가운데)가 모델들과 함께 KT가 새롭게 선보이는 휴대전화 배터리 절감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이달부터 KT 이동통신 가입자들은 스마트폰 배터리를 최대 45%까지 오래 쓸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스마트폰을 실제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도 스마트폰과 이동통신사 기지국 간 통신이 쉬지 않고 이뤄져 배터리를 많이 소모했지만, KT가 무선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동안이나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스마트폰과 기지국간 접속을 최소화해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는 기술을 전국 롱텀에볼루션(LTE)망에 적용한 덕분이다.

KT는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인 '사람. 기술'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KT 가입자, 스마트폰 배터리 45% 더 오래 쓴다

12일 KT는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West에서 국내 처음으로 LTE 전국망에 적용된 배터리 절감기술(C-DRX)을 선보이고, KT 가입자들이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최대 45%까지 늘릴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KT 강국현마케팅부문장은 "기존에는 이용자가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고 있는 동안에는 스마트폰과 기지국이 지속적으로 통신을 하면서 배터리를 소모했지만, C-DRX 기술을 적용하면 동영상을 보고 있는 동안에도 기지국과 스마트폰 통신을 최적의 주기로 줄여 서비스는 끊김없이 이용하면서도 배터리 이용량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KT의 LTE 가입자라면 별도의 단말 업그레이드 과정 없이 누구나 배터리 사용시간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갤럭시S8 모델로 배터리 절감 기술 적용 전후의 배터리 절감 효과를 테스트한 결과 이용시간이 최대 4시간 27분(45%) 늘어났다고 KT는 설명했다.

KT는 "C-DRX 기술은 이미 AT&T, 버라이즌 등 해외에서는 도입이 됐지만, 국내 이동통신사 중에서 전국망 적용을 완료한 것은 KT가 최초"라고 강조했다.

■SKT도 전국 서비스 준비

SK텔레콤도 "지난 2016년 5월 전국에 C-DRX 기술을 도입하고, 현재 수도권 등 주요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점진적으로 전국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배터리 절감보다 최고의 서비스 품질 제공이 더 중요한 고객가치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이 솔루션을 활용하지 않고 있다"며 "사용자들의 요구가 높다면 서비스 제공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2년동안 기술개발과 함께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이번에 전국망 도입을 완료하면서 기술적인 자신감을 드러냈다.
KT는 이번 C-DRX 기술 적용이 '사람.기술(People. Technology)'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의 79.9%가 스마트폰 배터리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강 부문장은 "최근 3년간 1인당 LTE 데이터 트래픽이 260% 급증하는 상황에서 이번 KT의 배터리 절감 기술 전국망 적용이 스마트폰을 더 오래 이용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사람을 생각하는 따뜻한 혁신기술로 차별화된 고객 만족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