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코리아펀딩, 우량 장외 주식 담보 P2P금융 상품 출시

최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17 12:26

수정 2017.04.17 12:26

-'은행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신규 투자금을 조달해주는 P2P금융 상품'
코리아펀딩, 우량 장외 주식 담보 P2P금융 상품 출시

사업체를 운영 중인 최종찬(가명) 사장은 최근 주가가 오르고 있는 장외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투자금이 필요했다. 투자하면 수익을 기대할만한 성장하는 주식 상품이라 좋은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최 씨는 보유 중인 우량 장외 주식 ‘바디프랜드’가 떠올랐다. 보유 주식을 매각하고 투자금을 마련하려고 했던 최 씨는 바디프랜드주가를 확인하고 망설여졌다. 주가가 꾸준히 올라가고 있었던 것이다.이에 우량 장외 주식을 매각하지 않고 은행에 담보로 제공해 대출금을 받으려 했지만 쉽지 않았다.

은행 대출은 담보 주식이 있어도 일정 기준 이상의 재무정보와 보증 등이 있어야 가능했기 때문이다.


2~3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려 했지만 높은 금리가 부담이 되었다. 더 나은 방법을 찾던 최 씨는P2P금융플래너로 일하고 있는 친구에게 조언을 구해 코리아펀딩의 ‘우량장외주식담보펀딩’이라는 P2P금융 상품을 알게 되었다.

P2P금융 기업 코리아펀딩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이전에 출시했던 우량장외주식담보펀딩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최 씨처럼 신규 장외주식 매수를 위한 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우량 장외 주식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는 상품이었다.

최 씨는 코리아펀딩의 전화 상담을 받은 뒤 바로 미팅 일정을 잡았다. 그리고 보유하고 있는바디프랜드 장외주식을 담보로 펀딩을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은행 대출 절차와는 달리 바로 대출 절차가 진행되었다.

최 사장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바디프랜드’는 국내 안마의자 시장 1위 기업이다. 바디프랜드는 이미 국내시장에서 70%에 가까운 점유율로 독주체제를 굳혔다. 2015년 51%였던 바디프랜드의 시장점유율은 2016년 66%까지 올라 1년 사이 14%나 뛰었다.
국내 안마 시장 규모 또한 바디프랜드의 성장으로 2016년 5000억원대까지 올라갔다. 최근 10년 사이 25배 가량 급성장한 것이다.


코리아펀딩 김해동 대표는 “우량장외주식담보펀딩은우량 장외 주식을 팔지 않고 담보로 제공해 자금을 조달받아 새로운 투자를 할 수 있는 P2P금융 상품”이라며 “기업이 보유한 우량 장외주식을 팔지 않고 담보로만 활용해 신규 투자 자금을 대출 받을 수 있는 P2P대출 상품이라 앞으로도 꾸준히 우량장외주식담보펀딩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yutoo@fnnews.com 최영희 중소기업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