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인터뷰] 윤용필 KT 스카이라이프 콘텐츠융합사업본부장 "위성방송 셋톱박스에 안드로이드OS 탑재"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17 17:21

수정 2017.04.17 17:21

개방형 플랫폼 특성 활용 다양한 사업자와 융합서비스
[인터뷰] 윤용필 KT 스카이라이프 콘텐츠융합사업본부장 "위성방송 셋톱박스에 안드로이드OS 탑재"

위성을 통해 방송콘텐츠를 뿌려주기만 하던 단방향 위성방송이 발빠르게 변신하고 있다. 주문형비디오(VOD)로 대표되는 최근의 방송콘텐츠 활용 추세에 맞춰 위성방송 셋톱박스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결합하고, 초고속인터넷을 연결해 양방향 쇼핑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키워드는 '개방형 플랫폼'이다.

KT스카이라이프 윤용필 콘텐츠융합사업본부장(사진)은 다양한 콘텐츠 사업자가 진입장벽 없이 스카이라이프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형 사업모델 만들기를 주도하고 있다. 윤 본부장은 17일 파이낸셜뉴스와 만나 "기존 채널 중심의 플랫폼 전략만으로는 경쟁이 치열한 방송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기존 방송 콘텐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TV를 스마트폰처럼… 셋톱박스에 안드로이드OS 내장

윤 본부장은 TV를 스마트폰처럼 쓸 수 있도록 한 안드로이드TV 상품 'skyUHD A+'를 내놨다. 위성방송 셋톱박스에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해 인터넷으로 연결, 위성방송 가입자들이 VOD 같은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단방향 서비스만 가능한 위성방송의 한계를 뛰어넘은 상품인 셈이다.

윤 본부장은 "skyUHD A+가 인터넷TV(IPTV)보다 탁월한 것은 안드로이드의 개방성"이라고 강조했다. TV를 인터넷에 연결하면 사용자의 구글 계정을 통해 영화를 구매해 TV에서 바로 볼 수 있고,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TV에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윤 본부장은 "앱 형식의 VOD 서비스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듯이 TV화면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자신만의 TV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며 "사용자뿐 아니라 콘텐츠 분야에서도 다양한 사업자들이 스카이라이프와 협력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강조했다.

■TV-모바일 연동 쇼핑서비스도 선봬

윤 본부장은 방송 플랫폼을 활용한 TV-모바일 연동형 쇼핑서비스 '굿샵(goods#)'도 내놨다. 위성방송 시청자들은 방송을 보면서 리모컨 '#' 버튼을 눌러 해당채널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기본정보를 볼 수 있다. 그 후 해당 상품의 간편연결번호를 휴대폰에 입력하면 굿샵 모바일 앱이 자동으로 연동돼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스카이트래블, 스카이펫파크, FTV(한국낚시채널) 등과 제휴 중이며 향후 교육, 어린이, 골프채널 등 다양한 채널과 협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윤 본부장은 "굿샵은 방송 플랫폼을 활용해 TV 채널 및 온.오프라인 사업자들의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새로운 상거래 플랫폼"이라며 "시청자가 TV에 나오는 인기 아이템을 손쉽게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어 플랫폼과 시청자 모두 윈윈하는 사업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본부장은 1993년 케이블TV인 Q채널부터 시작해 KT에서 인터넷TV(IPTV)를 개시하는 데 동참했다. 지금은 위성방송사 KT스카이라이프의 콘텐츠융합사업본부를 이끌면서 세 가지 유료방송 플랫폼을 두루 섭렵한 콘텐츠 전문가다.


윤 본부장은 "각 방송 플랫폼의 채널 수급이 유사해지고 있는 시장환경에서 앞으로는 채널 자체만으로 상품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 때문에 방송콘텐츠와 다양한 사업모델을 결합해 부가가치를 높일 새로운 방법을 찾아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윤 본부장은 "안드로이드 기반 개방형 플랫폼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사업자와 융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해 1등 방송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