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하이패스처럼 주유소 기름 넣고 지나가면 자동결제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4.20 17:50

수정 2017.04.20 17:50

하반기 수입하는 푸조 차량.. 카 커머스 시스템 탑재
커피.꽃 .음식 등 사전주문.. 차량 자체로 결제 가능해져
한불모터스가 올 하반기 수입·판매하는 푸조 전 차량에 커넥티드 카 커머스 시스템이 탑재된다.
한불모터스가 올 하반기 수입·판매하는 푸조 전 차량에 커넥티드 카 커머스 시스템이 탑재된다.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은 뒤 지갑에서 신용카드를 꺼내 직원에게 건네주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게 된다. 고속도로의 하이패스처럼 기름을 넣은 뒤 자동차용 결제기를 지나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 자동차 자체가 거대한 신용카드 역할을 해 운전자가 직접 차에서 내려 결제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스스로 결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LG유플러스, 신한카드, GS칼텍스, 오윈(OWIN)으로 구성된 커넥티드 카 커머스 얼라이언스는 20일 서울 한남동 일신홀에서 컨퍼런스를 열고 "한불모터스가 올 하반기 수입.판매하는 푸조 전 차량에 커넥티드 카 커머스 시스템을 탑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푸조 운전자는 커넥티드 카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커피, 꽃, 음식 등을 사전 주문.결제한 뒤, 일반 '드라이브스루 매장'처럼 해당 물품만 곧바로 찾을 수 있다. 또 주차장이나 세차장 등을 오고 갈 때도, 차량 자체로 자동 결제할 수 있다는 게 얼라이언스 측 설명이다.

오윈 관계자는 "운전자는 주유소로 가기 전에 차량 안에서 유종을 선택하고 미리 결제할 수 있다"며 "주유소 역시 해당 차량이 들어오는 것을 알아보고 도착 즉시 주유를 해주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커넥티드 카 커머스 플랫폼은 향후 차량공유 서비스와도 접목될 전망이다.
개인과 개인 간 차량을 공유할 때, 이 결제시스템으로 요금 정산을 할 수 있다는 게 오윈 측 설명이다. 실제 최근 간편 결제 및 온라인.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일반 매장보다 평균 40% 가까이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기조연설을 한 경희대 박상수 경영학과 교수는 "사람들이 자동차에 머무는 시간이 1주일에 평균 6.5시간"이라며 "2020년 자동차 대쉬보드를 통해 이뤄지는 상거래 규모가 약 174조원에 달할 정도로 커넥티드 카를 기반으로 한 O2O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