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에 발탁...김이수 헌재소장 지명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19 11:39

수정 2017.05.19 15:37

文대통령, 검찰개혁 본격화하나
법무부 최고 요직 검찰국장에 11년만에 호남출신 기용
文대통령,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에 발탁...김이수 헌재소장 지명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서울중앙지검장에 '최순실 게이트 특검'을 맡았던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57·사진)를 승진임명했다. 또 법무부 핵심 요직인 검찰국장에 광주출신인 박균택 대검 형사부장(51)을 보임했다. 호남출신이 법무부 검찰국장에 임명된 건 참여정부 때인 지난 2006년 문성우 전 검찰국장에 이어 11년만이다.

'돈 봉투 만찬' 파문으로 사의를 표명한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은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좌천 인사 조치했다.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와 검찰개혁을 정조준한 인사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윤석열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인사에 대해 "현재 대한민국 검찰의 가장 큰 현안은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수사와 공소유지라고 생각한다"며 "그 점을 확실히 해낼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박균택 검찰국장에 대해선 "지역을 떠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면서 "탕평효과가 있으면 더더욱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윤 지검장은 지난 18대 대선 때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으로 이른바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지휘하다가 정권과 갈등을 빚은 끝에 수원지검 여주지청장으로 좌천됐으며, 이후 최순실 게이트 수사 때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으로 참여했다. 서울중앙지검장은 지난 2005년 고검장급으로 격상된 후 정치적 사건 수사에 있어 임명권자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이 계속된 점을 감안해 검사장급으로 환원 조치하고 윤 검사를 승진 임명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가운데 신임 헌법재판소 소장에 김이수 소장 권한대행 인선 결과를 직접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헌법기관이면서 사법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헌법재판소장 대행체제가 너무 장기화되고 있는 데 따른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서 우선적으로 지명 절차를 밟게 된 것"이라며 "김이수 헌재소장 지명자는 헌법수호와 인권 보호 의지가 확고할 뿐만 아니라 그동안 공권력 견제나 또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소수 의견을 지속적으로 내는 등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왔고, 그런 다양한 목소리에 관심을 가져달라는 국민들의 여망에 부응할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브리핑장에 나선건 지난 10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등 발표에 이어 두번째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이창재 법무장관대행의 사의표명을 보고받았으나 아직 사표수리 결정을 하지않았다"고 밝혔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