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대구시·경북도, 사회적기업 위해 29억 지원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4 09:39

수정 2017.05.24 09:39

123개 업체에 제품개발·판로개척 등
대구시와 경북도가 사회적기업의 제품개발 및 판로개척 등을 위해 팔을 걷어부쳤다.

우선 대구시는 지역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판로개척, 제품개발에 소요되는 사업개발비 지원금 등을 위해 32개 업체에 12억9000만원을 지원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기업에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연간 공모계획 및 사전설명회 등을 통해 준비기간을 두고 내실있게 사업을 추진했으며, 지난 2월초 연간 사업기간 확보에 충실했다.

시는 올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6억8400만원, 대구형 예비사회적기업 2억5700만원을 제공했다. 사회적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홍보사업, 시제품개발, 연구개발(R&D) 구축 사업 등 기업의 여건에 맞는 맞춤형 사업에 집중 지원했다.

또 성장지원사업으로 역량과 경쟁력을 갖춘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위해 사업비 3억5000만원을 투입하는 HERO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사업 및 사회적경제 종합상사 설립을 통해 가치를 전파하고 지속적인 사회적경제 성장을 유도할 방침이다.


최희송 시 시민행복교육국장은 "2017년 (예비)사회적기업 사업개발지원을 통해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및 자립기반을 확립, 취약계층에 더 나은 사회서비스와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도도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품개발, 판로개척 등에 소요되는 사업개발비 16억4000여만원을 91개 사회적기업에 지원한다.

올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41개 업체에 9억9300만원, 도 지정 예비사회적기업 50개 업체에 6억5400만원을 지원, 기업별 시제품 개발, 홍보사업, ERP 프로그램 구축, 포장재(용기) 개발 등 기업의 경영성과 제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 경북도와 8개 시·군은 사회적기업의 지속성장과 신규 모델 발굴을 위한 지역특화사업을 추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갈 방침이다.

김남일 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도는 사회적기업의 취약한 경쟁력 제고, 청년 사회적기업가의 육성과 역량 강화 등에 필요한 성장기반 조성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 사회적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통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새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 확대에 대비, 사회적기업과 일반기업 간 협력·연계 강화와 융합 유도, 청년이 참여하는 지역공동체 재생과 회복 방안 등 다양한 사회적기업 지원시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