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오바마, 메르켈… ‘일자리 대통령’ 곁엔 ICT 전략가 있었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8 17:05

수정 2017.05.28 17:05

관련종목▶

‘J노믹스’ ICT전문가 안보인다
김대중 대통령의 'ICT멘토' 앨빈 토플러·빌 게이츠 만나 정보통신 강국 기틀 마련
ICT전문가 지원받은 오바마·에릭 슈미트·제프 베조스 등 민관 기술협력으로 고용창출
#. 정보통신기술(ICT)과 제조업을 융합한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독일 경제를 되살린 '인더스트리 4.0'. 2011년 당시 앙겔라 메르켈 정부가 ICT를 기반으로 '첨단제조 강국'의 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 인물은 헤닝 카거만 SAP 회장이었다. 세계 최대 기업용 소프트웨어(SW) 기업인 SAP 전.현직 임직원들은 카거만 회장과 함께 인더스트리 4.0 정책을 직접 마련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 박사의 저서 '제3의 물결(정보화 혁명)'을 탐독하면서 ICT정책을 구상했다. 지난 1998년 청와대에서 김 전 대통령과 토플러 박사(오른쪽)가 면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
김대중 전 대통령은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 박사의 저서 '제3의 물결(정보화 혁명)'을 탐독하면서 ICT정책을 구상했다. 지난 1998년 청와대에서 김 전 대통령과 토플러 박사(오른쪽)가 면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

오바마, 메르켈… ‘일자리 대통령’ 곁엔 ICT 전략가 있었다


문재인정부가 내세운 '사람 중심의 경제성장(J노믹스)'이 일자리 창출 등 손에 잡히는 성과로 이어지려면 ICT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AI)과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기술과 전통산업을 융합해 경제 역동성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때 산.관.학에서 활약 중인 글로벌 ICT 전문가를 전면에 배치해 자율주행차와 스마트 팩토리, 모바일 헬스케어 등 ICT 융합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키워야 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른바 '인간을 위한 ICT 중심의 경제성장'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DJ, 앨빈 토플러.빌 게이츠 만나 정보고속도로 정책 마련

28일 ICT업계에 따르면 문재인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국정기획위) 내 'ICT 인재 부재론'이 곧 대통령 직속으로 출범할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도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핵심 참모 중에 ICT 전문가로 꼽을 만한 인물이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대선 후보 때는 캠프 안에 인텔.삼성전자 출신 유웅환 박사와 김정호 KAIST 전자공학과 교수 등 반도체 및 AI 전문가가 있었지만, 이들 역시 새 정부의 정책을 설계하는 국정기획위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한 인터넷 업체 관계자는 "미국 오바마 행정부는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 등이 ICT 정책 브레인 역할을 했고 중국은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창업자가 정책자문을 한다"며 "문재인정부도 4차산업혁명위원회 등 내각에 ICT 업계 인사들을 포진시켜 AI, 로봇, 자율주행차 등 신산업 육성 공약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김대중 전 대통령을 비롯해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은 ICT를 정치.경제.사회 등 국정 전반의 혁신.성장 동력으로 내세웠다.

외환위기 직후 정권교체를 이룬 김대중 전 대통령(DJ)은 취임 즉시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 손정의 소프트뱅크 사장 등을 잇달아 만나 초고속정보통신망 강국의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유명하다.

'DJ 비서실장' 출신인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세계적 석학인 앨빈 토플러 박사는 DJ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이라며 "DJ는 토플러 박사의 저서 '제3의 물결(정보화 혁명)'을 탐독하고 그와 면담하면서 우리나라 IT시대를 열었다"고 회고한 바 있다.

■美오바마, ICT 기반 창업국가 표방…실업률 절반으로 '뚝'

오바마 전 대통령 역시 미국 국방부와 국무부 등을 개혁하는 데 ICT 전문가의 지원을 받았다. 미국 국방혁신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으로 각각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과 제프 베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를 영입, 민.군 기술협력을 이끌어냈다. 소형무인기(드론)와 재난로봇 등이 대표적 사례다.

또 오바마 정부는 백악관 안에 최고기술책임자(CTO)와 같은 ICT전담 비서관 자리를 만들었다. 이곳에서 탄생한 것이 '스타트업 아메리카'란 이름의 창업정책과 '스템(STEM, 과학.기술.공학.수학의 알파벳 첫 글자) 교육 강화' 등이다.

글로벌 클라우드컴퓨팅 업체 고위 관계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2008년 취임 당시 10%대까지 솟은 실업률을 재임 8년 동안 4.6%로 끌어내린 요인 중 하나는 ICT 기반 창업국가를 표방한 것"이라며 "특히 대기업들이 젊은이들의 아이디어를 후하게 구매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등으로 매월 23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져 왔다"고 말했다.

■독일 '인더스트리 4.0'…SAP 등 글로벌 ICT 기업이 주도

독일 메르켈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인더스트리 4.0' 역시 ICT를 중심에 두고 있다.
3차원(3D) 프린팅과 로봇 등을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 확대는 물론 기업의 생산 및 의사결정 시스템 전체를 디지털화하는 데 주력한 것. 그 결과 중국이나 베트남 등에 공장을 운영했던 아디다스와 지멘스 등이 독일로 생산기지를 옮겨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SAP코리아 형원준 대표는 "SAP 최고경영자 출신인 헤닝 카거만 박사는 당시 SAP 전.현직 임직원을 동원해 메르켈 총리와 독일 정부가 수행한 많은 정책을 직접 기안했다"며 "특히 독일 노조의 리더들을 설득해 인더스트리 4.0에 대비한 인재개발 및 교육을 노조가 직접 주도하도록 한 것이 유명하다"고 설명했다.
형 대표는 이어 "독일은 자문위보다는 민간조직이 국가 ICT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한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