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옐런, 물가상승목표 상향 논의 촉발

김성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20 18:10

수정 2017.06.20 18:10

경기침체 상황 대비 의도
가계수입 타격 부작용에 과거엔 번번이 실패
"물가상승목표를 높이는 방안을 언젠가는 재고할 것이다."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 의장(사진)이 한 발언이 물가상승목표(inflation target) 상향 논의에 기름을 붓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옐런 의장이 현재 2%로 설정한 물가상승목표 상향 논의를 꺼낸 이유는 경기침체상황을 대비하자는 의도다. 물가상승목표치를 올려놔야 시중금리가 적정수준으로 높아져 경기침체시 금리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반대로 물가상승목표가 과도하게 낮으면 시중금리 역시 낮은 상태로 유지돼 경기 하락시 중앙은행의 금리인하정책이 약발을 받기 힘들다. 금리를 몇단계만 맞춰도 실질금리가 제로 또는 마이너스 금리가 돼 추가 금리인하는 의미가 없어진다.


물가상승목표를 조정하는 방안은 수년간 주요 경제학자들이 목소리를 냈지만 옐런 의장의 발언은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 지난 2010년 올리비에 블랑샤르 국제통화기금(IMF) 수석이코노미스트가 목표수치 상향을 제안했지만 당시 벤 버냉키 연준의장은 이를 무시했다.

상황은 지난달초부터 급변했다. 지난달 초에는 나라야나 코처라코타 전 미니애폴리스 연방은행 총재 등 22명의 석학들이 연준에 목표 상향검토를 요청하는 서한과 보고서를 보내기도 했다.

코처라코타 전 연방은행 총재는 "연준이 물가상승 목표치 상향을 고려한다면 유럽과 아시아 등 주요국 중앙은행들도 기꺼이 이 문제를 논의하게 될것으로 본다"면서 "중요한것은 연준을 포함한 각국 중앙은행들이 목표를 높이기 위해 각종 지표를 재평가하고 새 이론을 정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뿐 아니라 유럽중앙은행(ECB)를 포함한 영국, 캐나다, 일본의 중앙은행들이 물가상승목표치를 높이는 방안을 고려한 바 있다고 FT는 전했다.

예상되는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물가상승목표를 과도하게 높이는 경우 실질금리가 올라 삶의 질이 저해될수 있기 때문이다. 임금은 적게 오르는데 대출금리가 높아지는 경우 가계수입에 타격이 오는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다. 영국, 캐나다, 일본 등의 중앙은행이 논의를 해보고도 수치를 높이지 못한 것은 이때문이다. 5년마다 목표수치를 재설정하는 뱅크오브캐나다(BOC)는 지난해 2%수치를 그대로 유지키로 결정했다.
영국은행(BOE) 역시 지난 2013년에 수치 상향을 고려했으나 고심끝에 손대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팀 두이 오리건대 경제학 교수는 "연준이 낮은 기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목표치를 상향하는 것을 꺼려왔다"면서 "하지만 다음 경기침체가 올때까지 기회가 2~3년밖에 안남았다고 가정한다면 가까운 미래에 물가상승목표 상향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옐런 의장은 "물가상승목표를 높이려면 순기능과 역기능을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다"면서 "우리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도록 경제학자들이 충분히 연구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