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한미정상회담]"사드배치 번복 의구심은 버려도 좋다"..美의회 文대통령에게 질문세례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30 14:09

수정 2017.06.30 14:09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 링컨 룸에서 열린 미 하원 지도부 간담회에서 폴 라이언 하원의장 등 원내대표들과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 링컨 룸에서 열린 미 하원 지도부 간담회에서 폴 라이언 하원의장 등 원내대표들과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워싱턴DC(미국)=조은효기자】"혹시라도 저나 새 정부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배치를 반복할 의사를 가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은 버려도 좋다."
문재인 대통령은 방미 이틀째인 29일(현지시간) 미 의회 상·하원 지도부와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사드배치 문제에 대한 미국 정치권의 의구심을 해소하는 데 주력했다.

■"사드 번복 안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워싱턴D.C. 의사당에서 하원 지도부와 비공개 간담회에서 폴 라이언 하원의장이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묻자 "한국은 미국과 같은 민주국가이므로 민주적·절차적 정당성이 꼭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 "사드는 한미동맹에 기초한 합의이고 한국민과 주한미군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전 정부의 합의라고 해서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해왔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환경영향평가 때문에 절차가 너무 늦어지지 않느냐 하는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도 언급했다. 사드 배치를 철회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사실상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미 의회 간담회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에 앞서 진행되기 때문에 그 결과에 따라 자칫 정상회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으나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미 조야에 퍼져있는 의구심과 불안을 해소하지 않으면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 한미동맹 입장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확산될 것이란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을 앞두고 청와대에서 미국 CBS, 워싱턴포스트 등과 인터뷰에서 환경영향평가 실시가 사드 배치 철회나 지연이 아니라는 점을 언급한 것도 같은 취지로 해석된다.

배석자들에 따르면 미 의회 지도부는 문 대통령이 발언하는 동안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대를 표시했다. 문 대통령의 설명을 듣고 맥 손베리 하원 군사위원장은 "사드 관련 확인에 감사드린다"며 "북한에는 한·미 간 이견이 없다는 것과 군사적으로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스테니 호이어 민주당 하원 원내총무도 "한미 관계는 양국 모두에게 중요하고 문 대통령의 사드에 대한 답변은 매우 만족스럽다"고 반응했다.

■美의회, 文대통령에 질문세례
상·하원 지도부는 사드 배치 문제뿐 아니라 북핵 해결 방안과 이와 관련한 중국의 역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다양한 질문과 의견을 쏟아냈다.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북한 위협과 관련해 한·미 양국이 동일한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중국이 더 관여해야 한다는 데 대한 대통령님의 의견은 무엇인가. 또 사드는 양국 국민의 방어를 위해 필요하고, 안보를 위한 중요한 수단인데 이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북한을 방문했을 때 '미사일을 판매하기 위해 만들고 있는데 미국이 살 용의가 있는가'라는 질문을 받은 바 있다"고 소개하며, 이에 대한 중국의 역할에 대해 물었다.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은 "한국과 미국의 전임자들이 북핵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는데 문 대통령께서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라고 말했다.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삼성의 6억000만 달러 투자 결정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한국의 T-50 고등훈련기를 미 공군이 도입하기를 기대한다"면서도 "얼마 전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을 초청하셨는데 이것이 북한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닌가"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오전 10시 하원 지도부 간담회에 이어 한 시간 뒤인 11시 상원 지도부 간담회 순으로 이뤄졌다. ehcho@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