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균기자의 한국 골프장 산책>서원힐스CC의 대표 식단

지령 5000호 이벤트
서원힐스CC의 여름철 대표적 식단 보리굴비정식.
서원힐스의 식단 특징은 '어머니의 맛'이다.

그것은 우리나라 국가대표 콩으로 불리는 이 지역 특산물 '장단콩'이 책임진다. 이 콩으로 직접 만든 된장 등 장유류로 밑간을 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여름철에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보리굴비 정식이다. 보리굴비는 굴비를 보관하기 어려웠던 시절에 잘 말린 굴비를 통보리 속에 넣어서 보관하면서 유래됐다. 식감이 좋게 잘 찐 보리굴비를 녹차물에 만 밥에다 얹어 먹는 메뉴다. 이 곳의 보리굴비 정식은 내장객 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이 찾을 정도로 인기다. 겨울에는 녹차물을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제공하고 있다. 보리굴비는 비타민과 단백질을 비롯한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최근들어 골프장의 대표적 건강 식단으로자리매김하고 있다.

장단콩 손두부김치도 셰프의 추천 메뉴다. 장단은 고구려때부터 불려온 파주의 옛 지명이다. 장단콩은 임금님 진상품으로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 트립신이히비터 등 성분이 많아 항암작용에 탁월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지방합성 억제 및 비만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런 콩으로 조리장이 직접 만든 웰빙 두부와 삼겹살, 김치, 대파, 양파, 표고 버섯, 새송이버섯을 넣고 볶아 만든 메뉴다. 스타트하우스에서 사계절 판매된다.

장단콩으로 만든 무방부제, 무인공색소, 무화학첨가물의 서원베이커리도 인기다.
지난 5월에 특허를 받았다. 이 빵은 지역 특산물인 장단콩을 이용, 2년간 시식, 품평 등을 통해 연구개발 특허받은 앙금을 이용해 5종(클래식, 소보루, 크림치즈, 바나나슈크림, 생크림)으로 탄생했다. 많은 양을 만들어내지 않은데다 고객들에게 인기가 있어 조기에 완판된다.

golf@fnnews.com 정대균 골프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