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발길 끊은 유커… 올 관광객 469만명 감소 ‘최악 위기’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1 17:51

수정 2017.07.11 17:51

관광公, 위기 극복방안 논의.. 근로자 휴가확산 등 캠페인
발길 끊은 유커… 올 관광객 469만명 감소 ‘최악 위기’

올해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크게 줄면서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작년보다 최대 469만명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의 한국여행 금지 7대 지침(금한령) 이후 방한객 감소세가 장기화되면서 한국 관광산업이 'L자형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한국관광공사는 11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전국 17개 지자체 및 RTO(지방관광공사)와 한국 관광산업 복합위기 극복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경제보복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겹치면서 국내 관광시장이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 빠졌다고 파악했다. 한국관광공사 안덕수 국제관광전략실장은 "금한령 이후 한국을 방문한 외래객수는 전년 대비 3월 -11.2%, 4월 -26.8%, 5월 -34.5% 등 감소폭이 지속 증가돼 올해 관광부문에 'L자형' 장기침체가 닥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안 실장은 "연말까지 침체가 계속되면 최악의 경우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당시보다 최대 5배 이상 인바운드 관광업계가 위축될 수 있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내국인 출국자(1332만명)가 외국인 입국자(645만명)의 2배까지 이르렀던 악몽이 재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관광공사, 지자체, RTO는 이날 역대 최악의 관광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서 '한국관광산업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전환하기 위해 '근로자 휴가확산+국내 여행촉진' 캠페인을 실시하고 인바운드 시장다변화를 위한 몽골, 카자흐스탄 등 잠재시장 개척 방안을 제시했다.


또 양적성장에만 집중해 온 한국관광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을 위한 한국관광품질인증제 확대 및 고품질 콘텐츠 발굴 방안 등을 협의했다. 마지막으로 숙박제도 정비 및 규제완화, 근로자 국내여행비용 제도적 지원, 동남아 관광객 대상 비자조건 완화, 지역 대중교통 문제개선 등 정부를 대상으로도 공동으로 정책건의하기로 결정했다.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관광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기관 간 상생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시장수요의 조속한 회복에 힘쓰는 가운데 오히려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한국관광의 지속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추가 사업은 정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예산을 확보하고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