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초읽기...‘한국판 헤닝 카거만’을 찾아라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17 16:30

수정 2017.07.17 16:30

민관합동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하마평에 관심 집중  
정보통신기술(ICT)와 기존 산업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고 한국 경제의 체질전환을 주도할 대통령 직속 민관합동기구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정부는 8월 중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시킨다는 목표를 세우고 막판 조직짜기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관련 관가와 ICT 업계에서는 총리급의 4차산업혁명위원장이 누가 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급등하고 있다. ICT 융합이 핵심인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설계할 인물이기 때문이다.

ICT 전문가들은 ICT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등을 통해 독일경제를 되살린 ‘인더스트리 4.0’을 주도한 헤닝 카거만 SAP 전 회장을 벤치마킹 사례로 꼽았다. 세계 최대 기업용 소프트웨어(SW) 기업인 SAP 이사회 공동의장 및 회장을 역임한 카거만 전 회장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노사정 핵심 관계자들과 인더스트리 4.0 정책을 마련했다.
즉 4차 산업혁명은 해당 산업은 물론 사회 전반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만큼, 민관에서 리더 경험을 쌓은 ICT 전문가가 주도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한국판 헤닝 카거만’을 찾아라"...후보 선정 한창
17일 국회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19일 정부의 국정운영 100대 과제를 골자로 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국민 발표대회를 전후로 4차산업혁명위원장 윤곽도 드러날 전망이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는 대통령 공약에 따라 민간에서 위원장(총리급)을 맡고, 유영민 미래부 장관과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이 공동 부위원장을 맡는다.

현재 청와대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이 4차산업혁명위원장 후보 명단을 작성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가 안팎에서는 당초 민관합동으로 4차산업혁명위를 이끌어가자는 취지였던 만큼, 국회와 공공기관 분야에 ICT 정책 전문가가 있다면 등용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19일 국정기획자문위가 국정과제를 발표하는 연장선상에서 4차산업혁명위원장 선임도 진행될 것”이라고 관측하며 “산·관·학에서 후보 명단이 꾸려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정부와 업계 일각에서는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낸 인물들과 차관을 지낸 인물을 중심으로 하마평이 돌고 있다.

4차산업혁명위는 부처 간 정책조율은 물론 여·야·정 합의와 민간 협력도 이끌어 내야하기 때문에 부처를 관할해 본 강력한 리더십이 필수적이라는게 하마평의 배경이다. 결국 고위 공직 경험과 국회 경험도 중요한 덕목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현재 몇몇 후보에게 4차산업혁명위원장 제안이 들어간 것으로 확인했다”며 “별도의 청문회 절차도 없기 때문에 해당 인물의 수락 여부만 달려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ICT융합을 기반으로 경제 역동성 끌어올려야
ICT 업계에서는 정부가 내세운 ‘사람 중심의 경제성장(J노믹스)’이 일자리 창출 등 손에 잡히는 성과로 이어지려면, 인공지능(AI)과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등과 전통산업을 융합해 경제 역동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때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는 물론 국내외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 생태계를 꾸준히 지켜본 인물이 국가 ICT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또 업계 일각에서는 모든 산업이 ICT와 융합하는 과정에서 시너지를 가로 막는 규제제도를 제거할 수 있는 적극적인 후원자 역할도 갖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 한 관계자는 "우리 사회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급속한 기술 변화에 따른 부정적 전망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일자리 상실 등 위기를 기회로 바뀌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과 제도 혁신을 모색하는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