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생명과 함께하는 똑똑한 보험이야기]

적은 월급 고민…노후 대비 위한 '재무설계 상담' 더 중요

(7) 재무설계, 부자들의 전유물이란 편견 깨야

재무설계는 생소한 단어가 아니다. 그렇다고 마냥 친숙하지도 않다.

고객을 상담하다 보면 재무설계는 부자들만 하는 것이고 자신은 돈이 많지 않으니 재무설계를 받을 자격이 없다고 잘못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안타까운 일이다. 이는 재무설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오해라고 생각된다.

재무설계는 인생의 큰 그림을 그리는 과정이다.

종종 인생은 항해에 비유되곤 한다. 항상 정해진 길로만 가기 어렵고 폭풍우나 격랑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적지에 닿기 위해선 항로를 정해놓고 적당한 속도와 정확한 방향으로 항해해야 하는 것처럼 재무설계도 마찬가지다. 중간 경유지와 최종 목적지를 설정하고 언제, 어디를 들러서, 어떤 경로로 나아갈 것인가를 미리 계획해야 한다.

명확한 재무목표와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없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예기치 못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자칫 가족이 해체되는 등 큰 시련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돈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 재무설계는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이다.

재무설계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여러가지다.

재무설계를 하면 인생 전반에 대한 계획을 세우게 되고 이를 통해 뚜렷한 삶의 목표를 갖게 되는 것이 대표적이다. 뚜렷한 삶의 목표는 어떤 일이 생기더라도 달성해야 하는 목표다. 재무설계는 어려운 상황에 처하더라도 다시 방향을 재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나침반의 역할을 해준다.

아울러 재무설계를 하면 자산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삶의 목표를 세우면 현재 상황과의 갭(Gap, 격차)을 파악하게 되고 그 결과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스스로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단기간에 고수익을 얻기 위해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게 돼 궁극적으로 자금 운용에 실패할 확률도 줄어들게 된다. 때문에 경제활동을 시작하거나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재무설계가 필요하다.


재무설계를 하지 않는 것은 나침반과 지도 없이 항해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특히 새로운 가정을 꾸리기 시작했을 때 전문가를 통한 재무설계가 반드시 선행돼 가계의 뚜렷한 목표를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재무설계를 통해 하루빨리 인생의 큰 그림을 그려보길 권한다.

지성현 AIA생명 강한지점 마스터 플래너

공동기획: AIA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