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검찰, KAI 본사 개발본부 등 7곳 추가 압수수색

이진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6 17:13

수정 2017.07.26 17:13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방산비리 수사에 착수한 검찰 칼끝이 확대되고 있다. 검찰은 26일 원가 부풀리기 혐의를 입증하기 위한 증거 확보 차원에서 경남 사천의 본사와 서울사무소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이날 KAI 사천 본사 개발본부와 서울사무소 등 7곳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밝혔다.

사천 본사와 서울사무소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 14일에 이어 두번째로, 검찰은 1차 압수수색 결과 및 관련자 조사에서 필요한 부품가격 부풀리기 혐의의 추가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2차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 관계자는 "1차 앞수수색에서 수집한 자료를 조사하다보니 다른 사업부서와도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해 지난번에 포함되지 않은 7곳을 압수수색했다"고 설명했다. 관련된 부품 기종에 대해서는 "하나가 아닐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일 KAI 경영지원본부장인 이모씨(57)를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조사했고 이후 임원급이 아닌 본사와 협력업체 실무자들 소환 조사를 진행중이다.

검찰은 이와 별도로 KAI 하성용 전 사장(66) 등 경영진의 비자금 조성 등 수사도 벌이고 있다. 검찰은 하 전 사장이 특정업체들로부터 일감 몰아주기 대가로 금품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수사에 나선 바 있다.

검찰은 KAI 자금 수억원이 여러 차명계좌에 유입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돈이 하 전 사장 등 경영진에 흘러갔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14일 사장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특히 검찰은 비자금 조성에 연루된 혐의를 받는 손승범 전 KAI 부장을 공개 수배해 추적 중이다. 손 전 부장은 KAI 인사운영팀 소속으로, 항공기 개발 외부 용역 계약을 맡았던 2007∼2014년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과 경공격기 FA-50 등을 개발하는 용역 회사 선정 업무를 맡았다.
검찰은 손 전 부장의 도주와 관련해 "배후라기보다는 누군가로부터 지원을 받는다는 의혹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진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