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靑 퍼스트 도그 '문토리' 입양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7.26 18:46

수정 2017.07.26 18:48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관저 앞 인수문에서 유기견 '토리'를 정식으로 입양한 뒤 안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관저 앞 인수문에서 유기견 '토리'를 정식으로 입양한 뒤 안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 관저 앞 인수문에서 '동물권 단체 케어'로부터 유기견 '토리'를 건네받았다. 지난 대선기간 당선되면 토리를 입양하겠다고 공언한 약속을 지킨 것이다.

청와대 첫 유기견 출신 '퍼스트 도그'인 토리는 그간 문 대통령의 성을 따 '문토리'라는 애칭이 붙는 등 입양시점을 놓고 관심이 모아졌다. 토리는 4살된 유기견으로 남양주 폐가에서 구출돼 2년간 새 주인을 기다리다가 이번에 정식으로 문 대통령을 주인으로 맞이하게 됐다.
유기견이 퍼스트 도그가 된 건 전 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천 만을 넘어선 시대가 됐다"면서 "사람과 반려동물이 공존하면서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마다 백만마리 정도가 새주인을 찾아가는데 그 중 또 삼십만 마리가 버려지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면서 "사회 전체가 유기동물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로부터 동물 입양절차에 따라 입양확인서 서명 절차를 마무리하고, 토리의 구체적인 접종 기록과 성격, 사료 제공 횟수 등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김 대표는 "그동안 정 들었지만 가장 훌륭한 아빠에게 가는 것이라 오히려 기분이 참 좋다"고 말했다.
'토리'가 그려진 티셔츠와 액자, 사료, 간식들도 함께 전달받은 문 대통령은 단체 측에 입양명예회원비를 건넸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