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공공외교場서도 '사드 논쟁' 원인 진단 놓고 양측 평행선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17 17:51

수정 2017.08.17 17:51

'제5차 한중 공공외교포럼' 제주서 개막
박은하 공공외교대사 "中은 벗. 北에 위협받는 韓의 사드배치 도와줘야"
中대사 "사드, 한.중 수교 25년 중 가장 어려운 문제"
축사하는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 17일 오전 제주 서귀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5차 한중공공외교포럼 개회식에서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축사하는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 17일 오전 제주 서귀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5차 한중공공외교포럼 개회식에서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 제주=박소연 기자】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꽉 막힌 한·중 관계를 풀기 위해 한·중 정부 인사와 학자들이 만났지만 사드에 대한 양측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렸다. 이들은 현재 한·중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어렵고, 시급히 풀어나가야 한다는 데는 공감했지만 방법론은 물론 원인 진단에 있어서도 기존 견해차를 재확인했다.

■중국대사 "사드, 25년중 가장 어려운 문제"

17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한중공공외교포럼은 이례적으로 눈길을 모았다. 지난해 본격적으로 불거진 사드 갈등으로 양국 교류가 사실상 중단된 상황에서 열린 거의 유일한 정부 간 행사여서다.


당초 양측은 행사 성격이 '공공외교'인 만큼 사드 등 민감한 이슈는 피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지만 막상 행사가 시작되자마자 사드 배치를 둘러싼 기싸움이 이어졌다.

포문은 박은하 외교부 공공외교대사가 열었다. 박 대사는 개회사를 통해 "지난 25년간 양국 교역규모는 30배 이상, 인적교류는 80배 이상 증가했다"면서 "양국은 마음을 주고받는 '벗'의 관계가 됐다"고 운을 뗐다. 방점은 그다음 문장에 찍혔다. 박 대사는 "'벗'은 힘든 상황에 처해있을 때, 특히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는 그 어려움을 이겨내도록 도와주는 존재"라면서 우리 사드배치 결정이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적 목적임을 중국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에둘러 압박했다. 초안에 '어려운 상황'이었던 표현을 행사 직전 '안전이 위협받는'으로 바꿔 대중 사드 메시지를 더 분명히 했다.

중국 관료들은 자국 정부 입장을 충실히 전달하는 데 급급했다. 막판까지 참석을 확정하지 않아 애를 먹였던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는 이날 축사에서 "한·중 수교 25주년간 한·중이 맞닥뜨린 가장 어려운 문제"라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이 문제를 걱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 대사는 축사 직후 한·중 정상회담 여부, 공공외교 이외 여타 교류방안 등을 묻는 기자들에게 "축사에서 다 말했다"는 말만 반복했다.

■"한·중 갈등은 미국 탓"

양국 학자 간 의견 차도 명확했다. 쑨위시 중국 외교부 공공외교자문위원은 이날 사드로 불거진 한·중 갈등은 미국이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쑨 위원은 "현재 한반도 정세의 어려움을 만든 것은 냉전적 사고방식의 미국"이라고 하면서 "이런 불안한 상황이 지속되면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와 지역 평화를 위해 여러 해 쌓은 노력들이 물거품이 될 것"이라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이어 "사드로 인한 가장 큰 피해자는 한국"이라며 "미국이 주도한 문제로 인해 한국 기업인과 학생 등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상기 국립외교원 중국연구센터 소장은 중국의 태도를 지적했다.
정 소장은 "한·중 관계가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면서 "우리가 만나자고 하면 만나는 문화가 돼야 하는데 중국 정부는 대화에 나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psy@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