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야권 ′바른정당과 연대′ 논의 본격화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24 16:02

수정 2017.08.24 16:02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에서 연대론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 입지가 강화된 바른정당을 향한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중도보수 성향의 바른정당은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모두에게 연대나 공조가 가능한 대상이 될 수 있다.

한국당 정진석 의원과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은 24일 초당적 연구모임인 ‘열린토론미래’를 출범시켰다. 문재인 정부를 견제한다는 명분아래 뭉쳤지만, 일각에서는 양당의 연대를 위한 신호탄이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특히 ‘열린토론미래’ 모임에는 양 당의 중진의원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어 향후 연대나 통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 역시 “바른정당 사람들이 한국당으로 들어올 명분을 만들겠다”고 공언하며 연대에 힘을 싣고 있다. 한국당은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위한 구체적 방안모색의 일환으로 이날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연찬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문제 등을 다룰 예정이다.

당 대표 선출 막바지에 다다른 국민의당도 바른정당과의 연대 및 통합여부를 두고 당권주자들이 연일 치열하게 맞붙고 있다. 이날 진행된 당권주자들의 마지막 TV토론회에서도 각 후보자들은 바른정당과의 연대문제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안철수 후보는 바른정당과의 당대당 통합이나 선거를 위한 연대에는 선을 그으면서도 ‘정책연대’에 찬성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언주 후보는 여기에 한 발 나아가 “바른정당과 선거연대를 하지 않고서는 국민의당은 살아남을 수 없다”며 연대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천정배·정동영 후보는 ‘자강론’을 강조하며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경계하고 있다. 특히 천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바른정당과 지방)선거 연대도 현재로서는 어렵다고 본다"며 "냉전적 안보관, 햇볕정책 부인, 이른바 탈호남이라고 하는 영남 패권적 자세 등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한국당과 별 차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 역시 같은 방송에서 "합당과 통합은 안 된다"고 부정했다. 그러나 정 의원은 천 의원과는 달리 정책 연대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는 27일 국민의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고 당 대표가 선출되면 연대논의는 더욱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바른정당도 이에 호응하듯 국민의당이 새 지도체제를 수립한 직후인 30일 ‘정치연대 방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특히 국민의당과의 연대조건과 연대 성립시 지방선거 대응방안 등을 놓고 폭넓은 논의가 오갈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에서도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이유정 헌법재판관후보자 지명에 반대하는 공동기자간담회를 여는 등 벌써부터 공조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