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삼성 이재용 1심 징역 5년] FT "삼성 세계적 명성에 손상"…WSJ "리더십 부재 장기화에 직면"

권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25 18:10

수정 2017.08.25 20:23

외신들 뜨거운 취재경쟁
25일 '세기의 재판'으로 알려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선고 공판이 열린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는 전 세계에서 파견된 외신기자들도 취재경쟁에 합류해 재판 결과에 귀기울였다.

외신 가운데 가장 먼저 속보를 내보낸 건 영국 로이터통신이다. 로이터통신은 이 부회장이 선고받은 징역 5년을 두고 이제껏 한국 기업 총수들이 받은 실형 중 가장 긴 징역기간이라고 평했다.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 부회장에게 징역 5년이 선고되면서 삼성의 세계적 명성에 손상이 갔을뿐더러 장기전략 수립에도 문제가 생겼다"고 보도했다. 이와 더불어 "삼성의 가족경영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FT는 이 부회장의 변호인이 항소 뜻을 밝혔다면서 "한국에서는 대기업 총수들이 국가 경제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대통령 사면을 받는 게 드문 일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삼성이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경쟁하고 있는 상황을 거론하며 이번 판결로 이 부회장이 삼성에 복귀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이어 통신은 "과거에 많은 기업 총수들이 유죄 판결을 받고도 경영 전선에 복귀한 사례가 있다"고 전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 부회장의 소식을 '긴급'으로 송고하고 "이 부회장에 대한 유죄 인정은 한국에서 가장 큰 기업집단인 삼성의 명성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중국 CCTV도 서울을 생중계로 연결해 선고 내용을 자세히 소개했다. CCTV는 이 부회장의 선고 소식을 전하며, 삼성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때부터 경제발전 사업에 참여하면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고 소개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아침 이 부회장이 유죄를 받을 경우 세계 최대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의 '리더십 부재'가 장기화되는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