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정부, 매년 120억 들여 사이버전사 육성 나선다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27 15:07

수정 2017.08.27 15:07

11월 사이버보안인재센터 오픈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최정예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 7000명을 양성하기로 하고 매년 1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일단 오는 11월 중 사이버보안인재센터를 오픈해 초·중·고 정보보호 잠재인력부터 최정예 전문인력까지 생애주기형 '사이버 전사' 양성을 시작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오는 11월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 내에 문을 열게 될 사이버보안인재센터는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사이버보안 인재 육성을 지휘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 체계적인 사이버 보안 인재 양성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사이버보안인재센터에는 사이버 전문가의 전용훈련장인 시큐리티짐도 마련될 예정이다. 【본지 7월 31일자 1면 기사 참조】
시큐리티짐은 지난 5월부터 시범훈련을 시작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억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시큐리티짐에서는 육해공군 총 12명, 국방과학연구소 14명, 대학 정보보호동아리와 경찰 16명이 교욱을 받고 있다. 모의해킹과 같은 사이버전문 교육과정을 통해서는 단순 방어보다는 공격에 중점을 두고 있다.

11월 판교로 시큐리티짐이 이전되기 전까지는 일방향, 양방향, 정보보호제품군에 대한 교육훈련을 진행해 216명의 전문가를 우선적으로 배출할 예정이다. 이후 판교 이전 후에는 시큐리티짐을 공식 오픈하고 민간 등에 개방될 방침이다.

시큐리티짐은 미국 NCR(National Cyber Range), 이스라엘 사이버짐 등을 벤치마킹한 모델이다. NCR은 미국 국방부 방위고등연구계획국에서 인터넷과 똑같은 가상 사이버환경을 만들어 대응책을 실험하는 프로젝트로, 2011년~2015년 통합예산은 5400만달러(약 600억원)에 달한다. 이스라엘 사이버짐 역시 가상환경 내에서 실제처럼 해킹하고 방어할 수 있도록 돼 있다
KISA 관계자는 "국가 주도의 실전형 사이버전 훈련장을 마련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실전형 사이버보안 전문가 양서을 위해 일방향, 양방향 등 다양한 방식의 교육 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 15일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 대응센터 종합상황실에서 직원들이 랜섬웨어와 관련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지난 5월 15일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 대응센터 종합상황실에서 직원들이 랜섬웨어와 관련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정부가 이처럼 사이버보안인재 육성에 집중하는 것은 국내 사이버산업이 기업 규모의 영세성과 과도한 출혈 경쟁으로 질보다는 양적 성장에 치우친 한계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사이버산업 종사 기업들의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5%에 미치지 못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반이 열악한 상태다.


KISA 관계자는 "사이버전쟁과 사이버공격의 지능화 대규모화에 따른 경제적 피해와 사회혼란, 국가안보위협에 대응한 사이버보안 인재 육성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2020년까지 최정예 전문인력 7000명을 양성해 국가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와 정보보호산업 발전을 견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