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핀테크산업 키우려면

김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1 17:36

수정 2017.09.11 17:36

[기자수첩] 핀테크산업 키우려면

4차 산업혁명이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최근 금융업계는 여느 때보다 '핀테크'에 공을 더욱 들이고 있다.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 핀테크는 혁신적 기술과 금융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가리킨다.

최근 카드업계를 비롯한 금융업계 전반에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챗봇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상담 콜센터를 대체하는 등의 시도를 하고 있다. 지문.홍채.정맥 등을 이용한 생체인증 결제시스템 개발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유리한 조건을 두고도 한국의 핀테크산업은 아직 다른 국가들에 비해 성장 속도가 더디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일부 불합리한 규제 또는 효율적이지 못한 예산소진 탓에 관련업종의 발전이 제약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도 핀테크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핀테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가 나선 사례가 있지만 이는 정부의 '선심성 행정'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한 카드업계 임원은 "지난 2015년 이전 정부가 창조경제 정책의 일환으로 개설한 경기창조혁신센터 핀테크지원센터는 스타트업을 돕기 위해 개설됐지만 검증되지 않은 업체에 기금을 지원해 당시 모인 기금이 어떻게 사용됐는지조차 모르는 사례가 있다"면서 "시스템도 없고 개발도 돼 있지 않은데 스타트업이라는 이름 아래 사무실 하나 빌려주고 핀테크 육성이라고 하는 핀테크정책은 앞으로 핀테크 발전에도 장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선 핀테크에 맞는 생태계가 조성될 필요가 있다"면서 "정부가 인증.결제.빅데이터 등으로 분야를 나누는 카테고리화 작업을 먼저 한 뒤 적정 기준 이상의 뛰어난 핀테크 기술을 지닌 금융기관이 있다면 해당 업체에 지원해야 정확한 낙수효과가 나타나고 전체 산업이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핀테크 업체 육성은 일회성이 돼서는 안 된다.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우수한 혁신역량을 지닌 인재를 비롯해 투자자금도 원활하게 공급돼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금융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금융 규제환경 또한 갖춰져야 할 것이다.
전문가들조차 예산이 어디에 쓰였는지 확인이 불가능한 핀테크 육성단지를 키우기 전에 정부의 세밀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