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방통위, 자율주행차 개인정보 보호기준 마련 연구반 가동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3 16:09

수정 2017.09.13 16:09

방송통신위원회가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개인·위치정보 보호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반 운영에 들어갔다.

방통위는 '자율주행차 개인·위치정보 보호기준 연구반' 첫 회의를 개최하고 자동차기술, 정보보호, 법.제도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활용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미래형 고부가가치 산업인 자율주행차는 자동차가 모든 안전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넓은 범위의 개인·위치정보의 처리가 필요하나, 자칫 정보들이 안전하게 보호되지 못할 경우 운전자는 물론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개인·위치정보의 안전한 보호와 활용은 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꼽힌다.


방통위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학계, 산업계, 연구기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개인·.위치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기준의 명확성, 예측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합의점을 도출할 방침이다. 여기다 범정부 네거티브 규제개선 테스크포스(TF)를 통해 부처간 적극 협력해 자율주행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자율주행차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개인·위치정보 보호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표준에 맞는 제도를 마련해 자율주행차 활성화를 위한 한 축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