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구글 공짜뉴스 폐지 전환, 언론사들 ‘우려반 기대반’

이정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5 17:20

수정 2017.09.15 17:20

첫 클릭 무료 검색 폐기.. 구글 주도권은 불만 여전
그동안 구글 검색을 통해 공짜로 읽을 수 있던 신문기사를 앞으로는 볼 수 없게 될 전망이다. 공짜 뉴스 공급으로 언론사들과 각을 세우던 구글이 앞으로 이 정책을 폐지할 것으로 알려져서다. 그럼에도 불구, 언론사들은 여전히 구글이 기사 분류와 검색 결과 등에 주도권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하는 분위기다.

1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그동안 구글의 '첫 클릭 무료' 정책은 해당 언론사의 유료 구독자에게만 접속가능한 기사도 로그인 없이 공짜로 볼 수 있게 했다. 그러나 이같은 정책은 월스트리트저널이나 영국의 타임스를 발행하는 엑셀 스프링거나 뉴스 코퍼레이션(뉴스코프) 등으로부터 비난을 받아왔다.

로버트 톰슨 뉴스코프 최고경영자(CEO)는 "구글의 '첫 클릭 무료' 정책에 동참하지 않으면, 우리 기사가 검색에서 사라지게 된다"며 "이같은 구글 플랫폼이라는 권력 하에서는 프리미엄 콘텐츠가 불이익을 받게 된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여전히 많은 것을 협상해야겠지만, 구글은 우리에게 '첫 클릭 무료' 정책을 끝낼 것이라고 알려왔다"며 "이는 콘텐츠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같은 정책 전환은 그동안 '공짜뉴스'를 볼 수 있던 구글과 페이스북에 불만을 표현해온 언론사들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다. 구글 관계자에 따르면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최근 최우선 순위로 뉴스 공급자들과의 관계 개선을 꼽고 있다.

'첫 클릭 무료' 프로그램은 언론사들에게 참여 여부를 두고 논란거리가 돼 왔다. 참여하지 않을 경우, 접속자 수가 뚝 떨어져 불리하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일례로 월스트리트저널의 경우, 올들어 5개월동안 94% 떨어졌다. 톰슨 CEO는 "검색 독점을 이용해 노골적인 남용을 일삼는 구글을 조사중인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이같은 수치를 보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EC는 언론사가 뉴스콘텐츠에 대한 권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저작권 개혁안을 이달 중 최종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유럽 지역의 뉴스 생산업체들은 구글 등의 검색엔진이 뉴스의 한 단락이라도 보여주면 이들업체로부터 사용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언론사들은 '첫 클릭 무료' 프로그램이 폐지될 경우, 구글의 불투명한 랭킹 시스템에 대한 편견도 사라지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