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금융상품 돋보기]

우리은행 챗봇 서비스 '위비봇' 外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은행업계에도 인공지능(AI) 바람이 불고 있다. 우리은행은 AI 기술을 이용한 챗봇 서비스 '위비봇'을 출시했다. 마치 실제 상담원처럼 고객과 대화를 할 수 있어 쉽고 빠른 은행 서비스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년만의 황금연휴'라 불리는 추석 연휴를 맞아 여행을 떠나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눈에 띈다. 마스터카드는 일본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리은행 챗봇 서비스 '위비봇'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AI 기술을 이용해 고객과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인 '위비봇(사진)'을 출시했다. 위비봇은 기존 시나리오 방식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질문자의 질문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제시한다. 기존의 질문과 답변을 고르는 단순 선택형 방식이 아닌 상담원처럼 고객과 대화하는 방식이다. 또 기존 '1:1실시간 톡(Talk) 상담' 등 문자로 질문하던 방식에 추가해 사용자가 음성으로도 질문 할 수 있다. 환전 관련 정보 등 금융정보 뿐만 아니라 날씨, 인물정보 등 일반 상식도 제공한다.

■IBK기업은행 'i-ONE 사잇돌중금리대출'

IBK기업은행은 중.저신용 고객들이 별도의 서류 제출 및 영업점 방문 없이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전용 'i-ONE 사잇돌중금리대출(사진)'을 출시했다. '사잇돌중금리대출'은 서울보증보험과 연계해 중.저신용등급자에게 10% 이하의 금리로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대출이다. 이번 상품 출시를 통해 중금리대출을 원하는 고객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NH농협손해보험 '(무)간편가입 100세시대 건강보험'

NH농협손해보험은 유병자와 고령자도 손쉽게 가입 할 수 있는 '무배당 간편가입 100세시대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40~75세 가입 가능한 상품이다. 최근 3개월 내 입원·수술 등에 대한 의사의 검사 소견이 없고 2년 내 입원 또는 수술, 5년 내 암진단 또는 암치료 등이 없는 경우 만성질환자도 가입할 수 있다. 또 한국인의 대표적 성인질병인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에 대해 한방치료비를 보장하고 유병자도 뇌졸중까지 보장해 고객이 폭 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무배당 간편가입 100세시대 건강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구성됐다. 비갱신형 가입시 보험료 변동 없이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상급종합병원과 중환자실 입원실 입원일당을 특화 보장, 우연한 사고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고객의 부담을 완화시킨 것도 이 상품의 특징이다.

■KB국민카드 'KB펫코노미 서비스'

KB국민카드가 전월 이용실적 조건 없이 반려동물 관련 업종에서 최대 20% 할인 받을 수 있는 'KB펫코노미 서비스(사진)'를 실시한다. 이 서비스는 특정 카드 상품 소지 여부와 전월 이용실적에 관계 없이 모든 KB국민카드로 결제하면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KB국민 펫코노미카드' 'KB국민 반려애카드'와 같은 반려동물 특화카드로 이용시 각 상품별로 제공하는 혜택과 'KB펫코노미 서비스'의 할인 혜택을 함께 받을 수 있다. 이번 'KB펫코노미 서비스'는 △테마파크(펫피랜드.리드펫.EARTH120) 입장료 최대 20% △반려동물 용품점(냉큼스토어.갤럭시펫) 최대 10% △'이삭애견훈련소' 최대 30% △돌봄서비스 '엘리펫'15% △장례서비스 '펫포레스트' 10% △택시서비스 '펫미업' 1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BC카드 '뉴 현대백화점 체크카드'

BC카드가 현대백화점 5% 할인 혜택 및 외식.영화.음료 업종에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뉴(NEW) 현대백화점 체크카드(사진)'를 출시한다. 현대백화점 체크카드는 지난 2013년 출시한 이래 우리카드, 대구은행 등을 통해 160만장 이상 발급된 카드다.

BC카드는 최근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뉴 현대백화점 체크카드' 출시를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새롭게 리뉴얼된 '뉴 현대백화점 체크카드'는 현대백화점 5% 현장할인 혜택은 물론 △현대아울렛 5% 청구할인 △진에어 5% 청구할인 혜택이 새롭게 추가했다. 특히 진에어 5% 청구할인 혜택은 할인 한도 제한이 없다. '뉴 현대백화점 체크카드'는 우리카드, 대구은행에서 출시될 예정이며, 추후 타 금융기관으로 발급처가 확대될 예정이다.

■마스터카드 '일본 여행객 특별 혜택 이벤트'

마스터카드가 일본 방문 여행객을 대상으로 항공권 예약, 쇼핑.관광.먹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할인 등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펼친다. 마스터카드는 일본 피치항공에서 마스터카드로 결제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피치항공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20만 피치포인트(2명), 인천공항철도 편도 티켓(100명), 일본 포켓 와이파이 1일 이용권(300명) 등이 제공된다. 응모 방법은 마스터카드로 피치 항공권 결제 후 피치 예약번호와 탑승자 영문이름을 오는 30일까지 이메일로 발송하면 된다.
당첨자는 10월10일에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 일본 여행 전문 사이트인 보야진(Voyagin)과 제휴해 일본 내 주요 놀이공원 및 레스토랑의 사전 예약과 입장료 할인을 제공한다.

최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