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대우조선 펀드편입 긴급수요조사… 왜?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9 17:26

수정 2017.09.19 22:06

거래재개땐 주가 급락… 손실규모 예측 나선듯
거래소 ‘섣부른 예단’ 경계
대우조선 펀드편입 긴급수요조사… 왜?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가 자산운용업계를 대상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자산편입 비중 조사에 착수하자 시장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일부에서 상장폐지 시 피해 정도를 예측하기 위한 조사가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오고 있어서다.

한국거래소는 대우조선해양 상폐를 결정할 기업심사위원회도 열리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른 예측이 나오는 것을 크게 경계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코스피200지수에 포함되었을 정도로 대형주인 데다 상폐될 경우 시장에서 미치는 후폭풍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대우조선 펀드 비중 조사, 두가지 시나리오

19일 한국거래소와 증권업계에 따르면 오는 28일로 지난해 7월부터 대우조선해양에 부여된 1년간의 개선기간이 끝난다. 28일 이후 15거래일 이내에 한국거래소는 기업심사위원회를 열어 거래를 재개할지, 상폐 수순을 밟을지 결정한다.


이 시점에서 감독당국과 한국거래소가 국내에 설정된 펀드들의 대우조선해양 편입 비중을 조사한 배경은 두가지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거래재개로 결정될 경우 첫날 시초가의 급락이 예상되고 있어, 이를 자산으로 넣고 있는 펀드들의 피해 규모를 산정하려는 것이 첫번째 시나리오다. 펀드 매니저가 편입 종목을 직접 넣고 뺄 수 있는 액티브펀드의 경우 거래가 정지되기 전에 대우조선해양을 모두 처분할 수 있었다. 반면 패시브펀드의 경우 이런 조치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여전히 대우조선해양을 물고 있는 상태다. 현재 파악된 물량은 약 90억원 수준이다.

두번째 시나리오는 상장폐지 시 금융시장에 불어닥칠 피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사전 준비작업의 하나일 가능성이다. 대우조선해양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9만명의 소액주주들이 존재한다. 상폐될 경우 가장 큰 피해는 개미들이 뒤집어쓰는 형국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우선 상폐로 가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시각이 우세하다. 대우조선해양의 상반기 실적이 우수한 데다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실시된 회계감사에서도 '적정' 의견을 받았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거래가 다시 열리면 가격이 급락할 우려는 있지만 상장폐지까지는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며 "개선기간 연장이나 거래 재개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거래소 주식거래 재개에 무게

금융당국은 우선 거래 재개에 무게를 두고 있는 분위기다. 이번에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긴급 모니터링을 한 것도 거래재개 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 조치라는 설명이다.

금융감독원 고위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이 1년간 거래가 정지된 후 재개 시점이 다가오자 상시감독 차원에서 펀드 비중을 조사한 것이며 일부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패시브펀드에 포함된 대우조선해양 비중을 조사한 결과, 펀드별로 편입비중이 1% 미만이라서 거래재개 시 시초가가 급락하더라도 피해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거래소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자칫 시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소문이 사전에 퍼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상장사의 상장폐지는 총 7명으로 구성된 기업심사위원회가 결정하는데, 거래소 측에서는 임원 1명이 포함되며 나머지는 법률, 회계, 금융투자업계 등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온전히 거래소의 결정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김경아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