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野, 宋장관-文특보 엇박자 비판하며 靑외교안보라인 쇄신 '한목소리'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9 17:54

수정 2017.09.19 17:54

야권은 19일 청와대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공개 비판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 '엄중 주의' 조치를 한 것과 관련, 문재인정부 외교안보라인의 엇박자 노출을 강력 비판하면서 문 특보의 해임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며 자중지란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정부 안보팀의 계속된 엇박자, 그야말로 가관"이라며 문정인 특보에 대한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했다.

송 장관은 지난 18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 특보에 대해 "워낙 자유분방한 사람이기 때문에 저 사람하고는 상대해선 될 사람이 아니구나",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느낌이지 안보 특보로 생각되지는 않아 개탄스럽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강 대변인은 "이는 지난 17일 문 특보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송 장관이 발언한 '김정은 참수작전' 언급은 부적절하며 군사용어를 미국 용어로 사용하는 것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며 공개적으로 송 장관을 공격한 것에 대한 반발"이라며 "송 장관은 북한 핵에 대해 '적화통일용'으로 군사무기임을 확실하게 밝혔으며, 북한 800만달러 지원에 대해서도 '시기를 굉장히 늦출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국방부장관과 청와대 통일안보특보는 대한민국의 안보전략과 실행을 맡고 있는 사람"이라며 "지금 대한민국의 안보상황은 안보책임자들이 공개적으로 논쟁할 만큼 한가하지 않다.
서로의 경험과 의견을 존중하며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키기 위해 머리를 맞대도 부족한 시점에 서로를 비난하는 모습은 동네아이들 싸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가 두 안보라인의 엇박자를 물밑에서 매끄럽게 처리하지 못하고, 공개적으로 송 장관을 질책하며 결국 문 특보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60만 대한민국 국군의 수장인 국방부 장관은 공개 망신주고 문 특보를 감싸는 모습이 문 특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상왕이라도 된다는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의 성급한 조치와 안이한 안보관이 우리 군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국민들의 불안을 키울까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또 "문 대통령은 국방부장관의 의견을 적극 존중하고, 대한민국 안보 상황에 대해 무책임한 발언을 쏟아내는 문 특보를 즉각 해임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청와대는 송 장관 주의 조치에 그치지 말고 외교안보 라인을 전면 쇄신하라"고 요구했다.

양 수석부대변인은 "지금 우리나라의 국방안보 상황이 얼마나 엄중한지 온 국민이 다 알고 있다. 송 장관은 그 누구보다 국민의 안보 불안을 해소하고 굳건한 국방 태세를 보여줘야 할 최고 책임자"라며 "그런데 국방장관이 입만 열면 대통령과 정부 외교안보 라인과 엇박자 언행을 일삼아 혼란과 불안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급기야 국방장관이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와 내놓고 주도권 싸움을 벌이는 꼴불견 행태까지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송 장관 뿐만 아니라 정부 외교안보 라인의 무능은 심각한 상황"이라며 "청와대의 송 장관 개인에 대한 주의 조치에 그치지 말고, 무능한 외교안보 라인에 대한 전면 쇄신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도 "청와대는 국방부 장관을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며 자중지란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의 조치는 결국 문정인 특보를 옹호하고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내친 격으로 받아들여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문제는 국민이 송 장관의 말에 더 공감한다는 사실"이라며 "문 특보는 부적절한 처신과 발언으로 정부 정책에 대한 오해를 낳고 혼선을 초래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청와대는 오히려 문 특보에게 경고 조치를 해야 하며 나아가 즉각 해임하는 것이 맞다"며 "이렇게 힘이 실린 문 특보가 또 무슨 실수를 하고 사고를 칠지 걱정스럽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