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트럼프 北 완전파괴 발언에 "확고한 구체적 입장 표명"...한미공조체제 강화 의지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0 06:00

수정 2017.09.20 06:00

한미동맹 및 한미 공조체제 강화 의지
당분간 '대화론' 수면아래 가라앉을 듯
靑, 트럼프 北 완전파괴 발언에 "확고한 구체적 입장 표명"...한미공조체제 강화 의지


청와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한 완전 파괴' 발언와 관련 20일 "국제사회와 유엔이 당면한 평화와 안전 유지와 관련한 주요 문제에 대해 확고하고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오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만 한다면 우리는 북한을 완전히 파괴(totally destroy)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모든 나라가 힘을 합쳐 북한 정권이 적대적 행위를 멈출 때까지 김정은을 고립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완전히 파괴한다'는 표현은 '화염과 분노','장전 완료','심판의 날' 등의 어록을 만들어 온 대북강경발언 중 역대 최고 수준이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관련 연설에 대해 "북한의 엄중한 핵 미사일 도발에 대해 최대 한도의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으로 하여금 비핵화만이 미래를 위한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깨닫도록 해야한다는 것을 재확인 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박 대변인은 "특히, 미국 대통령으로서 이례적으로 긴 시간을 할애해 북핵 및 북한 문제에 대해 입장을 표명을 했다는 점은 미국 정부가 이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보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양국은 이 문제와 관련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긴밀한 공조와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박 대변인은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런 입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기조연설이 끝난 지 대략 3시간만에 신속하게 나온 것으로 한.미동맹 및 한.미간 공조체제 구축에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또 한.미간 엇박자니 불협화음 등의 지적이 결코 한반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 것이다.
청와대가 초강경 대북 메시지를 낸 트럼프 대통령의 기조연설에 긍정적 신호를 보냄에 따라 대북인도적 지원이나 대화재개에 대한 정부 내 입장이 당분간 신중하게 관리될 것으로 보인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