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 시동.. 정책 공조 국민통합포럼 출범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0 17:33

수정 2017.09.20 17:33

양당 의원모임 입법공조.. 정치적 통합논의는 자제
20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출범식에서 공동대표인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오른쪽 네번째)과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오른쪽 다섯번째) 등이 동료 의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출범식에서 공동대표인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오른쪽 네번째)과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오른쪽 다섯번째) 등이 동료 의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이 공식적인 포럼을 통해 정책공조로 연대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양당의원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이 20일 공식출범하면서 규제프리존법, 김영란법, 검찰.방송개혁 관련 법 등에서 입법공조 부터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위해 당초 추진했던 광주 5.18 묘역 및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방문 등 정치적 이벤트는 자제하고 정책공조로 내실을 다져가기로 했다. 이르면 다음주에 입법공조의 골격이 갖춰질 것으로 보인다.


■정책연대로 공조 활성화

이날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과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 주도로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린 조찬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서 각각 8명의 의원들이 참석했다.

양당의원들은 선거제도 개혁과 정당공천 폐지 등 정치개혁과 공무원총정원법과 같은 공공부문 개혁을 비롯해 규제프리존법, 김영란법 등 경제활성화법, 검찰.방송개혁 관련 법 등에서 입법공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외에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비정규직 제로화, 최저임금 인상, 안보 정책 등에 대해서도 함께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모임직후 이언주 의원은 브리핑에서 "정기국회를 앞두고 양당이 같이 함께 공감하는 정책들이 뭐가 있을지 그런 아젠다를 발굴을 하고 공통된 중점법안들 있으면 힘을 모으자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정운천 의원도 "국민들이 이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시키는 정당으로서의 필요성 느끼기 때문에 민생 실용 중도 정당으로서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이번 주 양당에서 두명의 의원들이 모여 기획단을 구성해 다음주 모임에서 정기국회에 통과시킬 법안을 추려낸다는 계획이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는 원내 3, 4당이 연대할 경우 법안 추진에 무게가 실릴 수 있어 여당으로선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정치적 통합 논의 자제

당초 양당은 정치적 이벤트로 광주 5.18 묘역 및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방문에 나서려 했으나 이를 취소했다. 보여주기식 정치쇼로 왜곡될 수 있어 실질적인 입법공조를 통해 당장의 연대를 넘어 향후 통합 명분을 쌓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운천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광주 5.18 묘역과 박정희 생가 방문은 정치공학적을 비쳐지는 것은 제한하자고 해 방향이 틀어졌다"며 "오로지 이번에는 정기국회 국정감사에 초점을 맞춰서 거기에 공조하는 방안을 찾아내자고 했다"고 말했다.


이날 모임에선 참석 의원들이 '통합'을 외치며 양당 통합의 복선을 깔았다.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은 공개발언에서 "항상 통합주의, 실용주의, 미래주의, 이 세가지 가치를 마음에 두고 있는데 이들 가치가 정치로 실현해야 된다"고 말했고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도 "정말 어려운 길을 함께 손 잡고 다음 대선까지도 같이해 정치 판에 큰 변화를 이뤄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모임에 이름을 올린 의원은 23명으로, 국민의당에서 14명, 바른정당에선 9명이 참여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