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금융라운지] '알릭스파트너스' 정영환 대표 "한국 자동차부품업계 구조조정 시급"

김현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0 17:51

수정 2017.09.20 17:51

구조조정 컨설팅 자문사 '알릭스파트너스' 정영환 대표
日조선.해운업 재기 타산지석
채무조정 중심 구조조정에서 성장모델 찾아 투트랙 접근을
'알릭스파트너스' 정영환 대표 사진=김범석 기자
'알릭스파트너스' 정영환 대표 사진=김범석 기자

"구조조정은 2년 이상 지속되면 기업가치만 나빠집니다. 18개월, 즉 1년반만에 끝낼 수 있도록 정부가 민간 금융회사와 컨설팅 업체들을 컨트롤해야 하죠.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은 실제로 없어요. 정부가 개입할 선을 정한 후 재무개선과 사업모델을 만드는 게 맞습니다. 시장에게 구조조정을 맡기면 서로의 이해관계 때문에 제대로 된 구조조정이 되지 않아요."

지난 2012년 구조조정 기업 회생 및 턴어라운드 자문사 알릭스파트너스 대표로 부임하면서 그동안 일부 대기업 구조조정 컨설팅을 맡아온 정영환 대표(사진)의 기업구조조정에 대한 견해이다. 그는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금융당국이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지난해부터 강조해온 것에 대한 정면 반박이다. 그는 지난 25년 이상 아시아 전역과 북미지역, 유럽에서 근무하며 많은 기업들의 구조조정과 턴어라운드에 자문해왔다.
지난해 우리 금융당국에서도 국내 구조조정 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그의 자문을 들었다. 이미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들의 구조조정 사업에도 함께 한 전력이 많다.

정 대표는 정부가 구조조정 컨트롤 타워로서 채권단의 기업 심사역 등 구조조정 담당자에 대한 면책을 확실히 하는 것만이 구조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개입으로 구조조정이 제대로 안 된 것이 아니라 누구도 책임지려고 하지 않는 구조조정 구조가 잘못됐다는 것이다.

그는 "한국 정부는 구조조정 기간을 최소 2~3년, 많게는 10년 이상을 바라보기도 하지만 구조조정은 신속하게 진행되고 빨리 끝내야 한다"며 "기업가치가 살아있을 때 사업 모델과 방향을 설정하고 채무조정을 진행해야 한다. 시간이 길어질수록 기업가치만 바닥으로 떨어지는 게 구조조정"이라고 말했다.

국내 구조조정 구조를 어떻게 바꿔야 할지에 대해 그는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을 찾기보다 채무조정 중심으로 구성돼있는 점을 바꿔야 한다고 역설했다. 즉, 구조조정 기업에 대한 사업모델과 성장모델을 구상하는 작업을 채무조정과 함께 병행해야 하지만 국내 구조조정은 채권단의 원리금 상환에만 치중돼있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시장에만 맡기면 구조조정은 절대 되지 않는다. 채권단간의 이해관계, 회사채 투자자간의 상환 문제가 뒤섞여 구조조정 시간만 지연된다"며 "미국은 정부가 구조조정 실무진에 대한 면책을 보장해준다. 제너럴모터스(GM)의 구조조정 당시에도 모든 구조조정 실무진들의 면책이 보장되면서 강도높은 구조조정 방안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에 들어간 기업의 전문경영진 선임 문제도 중요하다. 회생기업의 전문경영인으로 선임되는 인력들은 대부분 이미 은퇴해 시장에서 멀어진 사람들로 채워지는데, 이같은 은퇴자들로 구성된 전문경영인 리스트를 갱신해 현역 전문가들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이너스 경영, 즉 긴축경영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구조조정 인력이 한국내에는 전무하다. 우리도 이들을 찾아 채용하는 작업에 나서고 있지만 쉽지 않다"며 "국내 기업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긴축경영 전문가를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바라보는 국내 구조조정 시장은 어떨까. 정 대표는 일본의 조선업과 해운업 구조조정을 주목하라고 꼬집었다. 그는 "일본은 재기의 발판을 위해 조선업과 해운업 구조조정을 추진 중이다"며 "국내도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보다 강도높게 추진해야 재기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현재 구조조정이 시급한 업계는 자동차 부품업계"라며 "이들의 구조조정 없이는 한국 자동차의 세계 시장 선점은 커녕 중국 등 후발주자에게 밀릴 수 있다"고 밝혔다.

maru13@fnnews.com 김현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