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 연준, 10년 만에 양적완화 마감… EU·英으로 확산 신호탄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1 17:44

수정 2017.09.21 17:44

국채 60억弗, MBS 40억弗 내달부터 매달 재투자 안해
인플레이션 더 떨어졌지만 실업률 전망도 낮게 유지
美 연준, 10년 만에 양적완화 마감… EU·英으로 확산 신호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이틀간 걸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통해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보유자산 매각 계획은 당장 내달부터 시작된다. 물론, 점진적 단계를 거쳐 시장 충격을 덜하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구체적인 방식은 보유 국채, 주택저당증권(MBS)에서 나오는 이자와 원금을 일정액 이상은 재투자하지 않는 방식으로 자산운용 규모를 축소하는 형태다.

지금은 보유 채권이 만기가 되면 이를 재투자하고, 채권에서 나오는 이자 역시 다시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내달부턴 운용자산 한도를 정해 한도를 넘는 일부 원리금은 재투자하지 않는 방식으로 운용자산 규모를 서서히 줄이게 된다.

연준은 이 한도를 계속 조금씩 높일 계획이다.
우선 10월부터는 국채의 경우 매달 60억달러, MBS의 경우 매달 40억달러로 한도를 정해 이만큼은 재투자하지 않는다.

이 한도는 분기별로 증액된다. 미국채 300억달러, MBS 200억달러가 한도가 될 때까지 계속 높이게 된다. 국채는 10월 31일, MBS는 10월 13일부터 한도가 적용된다.

■ 경제전망은 신중

예상대로 연준이 10년에 걸친 통화완화 정책을 마침내 끝낸다는 결정을 내렸지만 경제 전망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되레 신중해졌다. FOMC는 여전히 저조한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추가 긴축이 얼마나 시급한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인플레이션, 장기 성장 모멘텀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다만 현 상황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낮은 인플레이션 속에서도 기업투자는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고, 최근 허리케인 충격이 심했지만 과거 경험으로 보면 이는 국가경제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올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6월 예상했던 2.2%보다 높은 2.4%를 제시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전망은 또 다시 낮췄다.

올 전망치는 6월의 1.7%에서 1.5%로 떨어뜨렸고, 연준 목표치에 도달하는 예상 시점도 2018년에서 2019년으로 늦췄다.

실업은 낮은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2019년 실업률 전망치는 6월 예상치 4.2%보다 낮은 4.1%로 떨어뜨렸고, 장기 실업률 전망치는 이전과 같은 4.6%로 유지했다.

금리전망은 장기 전망이 소폭 약화됐다. 인플레이션 전망치 하향조정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FOMC 위원들이 전망하는 올해와 내년 기준금리 예상치 중앙값은 각각 1.4%, 2.1%로 6월 예상치와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2019년 예상치는 2.9%에서 2.7%로 낮아졌고, 이번에 처음 나온 2020년 예상치는 2.9%에 머물렀다. 장기 예상치는 2.8%로 제시됐다.

■ 통화정책 '중립'으로 전환

연준의 이날 발표는 선진국 중앙은행이 본격적인 통화정책 '정상화' 시동을 걸었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2007년 리먼브라더스 파산을 시작으로 세계 금융시장, 뒤이어 세계 경제를 나락으로 몰고 갔던 세계금융위기의 여파가 완전히 해소됐음을 뜻한다.

연준의 자산매각 방침은 10년에 걸친 통화완화 정책이 마침내 끝나고 통화정책 무게중심이 '중립'으로 전환됐다는 상징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이 다음달 자산매입을 줄이는 테이퍼 계획을 발표하고 내년 1월부터 자산매각을 축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영국은행(BOE)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여파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고 있어 11월 금리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한편 FT는 향후 시장 움직임은 이전 2차례 금리인상 때와는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연준 의장을 비롯해 연준 고위직 5명을 입맛에 맞는 인물로 골라 앉힐 수 있게 됐기 때문에 지금같은 고도로 예측가능한 안정적인 연준 통화정책 궤도가 이탈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여당인 공화당이 주도하는 의회 하에서 트럼프의 대선공약이었던 감세, 인프라 확대 등 재정정책이 어떻게 추진될지 역시 향후 시장 변동성을 높일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