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유영민 장관 "경제 재도약의 힘, 대학·청년창업에서 나온다"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9 15:17

수정 2017.09.29 15:17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생 창업 지원정책에 관한 정책토론회서 축사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대학생들과 청년들이 창업에 뛰어들어야 우리나라 경제가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 장관은 청년들의 혁신기술 창업을 지원할 ‘과학기술기반 창업중심대학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우수한 청년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이 성장해 글로벌 진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도 대학,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이 개선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형식적인 지원보다 실질적 성과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 장관은 29일 신상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실이 주최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생 창업 지원정책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페이스북은 하버드대학의 벤처기업으로 시작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고, 네이버와 카카오도 대학을 갓 졸업한 청년들이 시작해 현재 시가총액이 각각 24조원, 9조원의 기업이 됐다"며 "우리나라 경제가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대학생과 청년들의 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청년 창업자들과 전문가들은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이 조금 더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의 스타트업 육성 정책으로 인해 창업 열기가 확산되고 창업 생태계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나 인력 수급, 자금 집행 등에서는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인력·자금 등 현장 문제 여전히 존재
대학·청년 장업자들은 무엇보다 인력 수급에 대한 걱정이 우선이었다. 구본혁 엔리프에듀케이션즈 대표는 "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자체적으로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대학생 창업가들에게 조달할 수 있는 인력 운용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대학생 스타트업이 필요한 기술과 경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를 교내에서 쉽게 안정적으로 조달받을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의 자금 집행이 보다 효율적을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조재민 제이이랩 대표는 "정부가 모든 것을 다 하는 것이 아니라 청년 창업자를 더 확실하게 지원할 수 있는 민간단체가 있다면 정부가 창업활성화를 위해 이들 단체에 예산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정부와 민간이 각자가 잘할 수 있는 부분에 특화해 선순환이 이뤄질 수 있는 창업 생태계가 구축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대학생 창업자로 지역의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종민 동아대학교 창업동아리 부회장은 "수도권에 집중된 창업 인프라로 인해 지방 대학의 창업지원이 고립돼 있다"며 "개별 대학 창업지원단간의 원활한 교류를 통해 지역간 격차문제 해소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생 창업 지원정책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생 창업 지원정책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정부, 선택과 집중 정책 필요
전문가들도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형식적인 지원보다 실질적 성과에 집중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김도윤 고려대 교수는 "비현실적인 지원 자격 요건과 형식적이고 실질적이지 못한 지원은 정부 창업지원제도의 문제점이고, 비현실적인 선발과 불분명한 선발 기준 등은 운영상의 문제점"이라며 "정부의 정책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창업성공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작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백상훈 ROA인벤션랩 이사는 "대학 창업의 어려운 점은 하나부터 열까지 몸으로 부딪쳐가면서 알아야 되는 점인데, 이로 인해서 민간 육성시스템과 비교할 때 신뢰도가 낮은 것"이라며 "정부가 시장 지향적인 정책으로 단기간 내 성장을 이룩한 것은 맞지만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성, 특수성, 글로벌 마켓 접근성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뒷받침 돼야 한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신상진 의원은 "정부 부처의 담당자들이 창업 지원 제도와 정책의 대상자인 대학생 창업자와 청년 창업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향후 청년 창업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