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잇단 부동산대책에 잘 나가던 경매시장도 주춤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22 16:56

수정 2017.10.22 16:56

8~9월 경매 낙찰률과 평균 응찰자수 하락
정부의 '8.2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한풀 꺾인 경매 열기가 추석 연휴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다.

그동안 주택시장이 달아오른 것 이상으로 경매시장이 뜨거웠던 것을 감안할때 향후 주택경기가 가라앉을 가능성도 높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매 업계에서는 이번 주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발표되면 대출 문턱이 더욱 높아져 투자수요의 경매시장 이탈이 가속화되는만큼 당분간 위축된 시장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22일 경매정보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 8월~9월 경매 낙찰률(진행건수 대비 낙찰건수 비율)과 평균 응찰자수(경쟁률)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지난달 낙찰률은 39.5%로 전월대비 1.1%포인트 하락했다. 낙찰률이 30%대를 기록한 것은 올해들어 처음이다.


지난 8월 낙찰률(40.6%)도 전월대비 2.3%포인트나 하락한 바 있다.

지난 8월 평균 응찰자수(3.9명)도 지난 7월(4.2명)보다 줄었고, 지난달은 이보다 적은 3.8명에 그쳤다.

이처럼 뜨거운 경매 열기가 한풀 꺾인 데에는 대출 규제에 따른 투자수요 감소와 관망세가 짙어진게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업계 관계자는 분석했다.

지지옥션 이창동 선임연구원은 "이미 서울에 집이 두 채 이상인 수요자 중 경매시장에 투자목적으로 참여했던 이들은 추가 대출 규제 문턱에 막혀 자금이 부족하게 돼 이 시장에서 빠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정부의 8.2대책 발표 전에는 경매시장에서 서울 아파트 경매 최고 경쟁률이 12.6대1을 기록했지만 지금은 7대1이나 8대1에 불과하다. 투자수요 30% 정도가 경매시장을 빠져나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달 업무상업시설이나 토지 경매에 참여한 평균 응찰자수는 늘었지만, 대책 후 대출 규제를 받는 주거시설만 평균 응찰자수가 5.3명에서 5.0명으로 감소했다.

주거시설 평균 경쟁률이 하락하면서 경매시장 지역 양극화도 더욱 심화됐다.

이 선임연구원은 "서울 중랑구나 도봉구 등 외곽지역은 낙찰가율(감정가격 대비 낙찰가격 비율)이 80% 후반~90% 정도지만 강남구나 송파구 아파트 경매 물건은 여전히 100%이거나 그 이상인 상황"이라면서 "평균 경쟁률은 하락했지만 외곽지역을 중심으로 낙찰가율이 하향 조정돼 경매시장 지역별 격차도 더 커지는 모습이다. 대출 규제 등의 여파로 당분간 이같은 격차는 지속될 것"이라고 했다.


주춤해진 경매시장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주택자는 내년 4월 전 매각하면 양도세 중과 없이 일반세율이 부과되는만큼, 아파트 급매물이 많이 나오게 돼 경매시장 아파트 물건과 경쟁 구도가 이어져 경매시장이 더 위축 될수 있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망했다.


이 선임연구원은 "금리가 오르고 강화된 규제가 적용되는 데다 내년 3~4월 아파트 급매물이 많이나오게 되면 경매물건과 가격경쟁이 이뤄져 경매 낙찰가율이 떨어지게 될 것"이라면서 "올해 연말~ 내년 초를 기점으로 현재 고점인 낙찰가율이 소폭 하락조정 돼 경매시장이 당분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