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이산가족, 정치군사 문제와 분리"

문형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22 17:33

수정 2017.10.22 21:57

제35회 이북도민 체육대회.. "공존의 길 모색"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서울 효창원로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35회 이북도민 체육대회에서 황해도 중앙도민회 부회장 정숙자 할머니의 손을 잡으며 무릎을 굽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서울 효창원로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35회 이북도민 체육대회에서 황해도 중앙도민회 부회장 정숙자 할머니의 손을 잡으며 무릎을 굽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열린 이북5도민 체육대회 축사를 통해 "이산가족 생사확인.상봉.고향방문 등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분리해 풀어가겠다"며 베를린구상 원칙을 재확인했다.

이날 서울 효창원로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35회 대통령기 이북5도민 체육대회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와 함께 외교적 해법으로 반드시 남북 평화와 공존의 길을 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북이 고향인 자신의 부모님 이야기를 통해 인도적 관점에서 이산가족상봉 문제를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었을 때 이제 고향에 가볼 수 있으려나 기대에 차서 기뻐하던 선친의 모습을 잊을 수 없다"며 "언젠가 남과 북이 자유롭게 오가며 아버지 어머니의 동네에서 제 뿌리를 찾아볼 수 있는 세월이 오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가족상봉을 신청한 이산가족 중 현재 생존해 계신 분은 6만여명, 평균연령은 81세"라며 "이산가족이 우리 곁을 떠나기 전 인륜과 천륜을 더 이상 막아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산가족상봉 문제와 함께 문 대통령은 안보의 중요성과 대한민국 체제의 우위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안보에는 '충분하다'라는 말이 있을 수 없다. 정부는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철통 같은 안보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무모한 도발은 결국 자신들의 파멸을 초래할 뿐이라는 사실을 북이 깨닫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 나서도록 흔들림 없는 강한 안보를 기반으로 단계적이며 포괄적인 대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이제 이북도민도, 탈북주민도, 기업인도, 노동자도 우리 모두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며 함께사는 공동체이다. 진보와 보수, 좌우의 이념적 구별과 대립은 우리의 미래에 아무 의미가 없다"면서 "우리의 민주주의는 북의 미사일보다 백배 천배 강하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문 대통령은 이북5도위원회가 추진 중인 국외거주 이북도민들의 고국방문 지원, 탈주민들에 대한 기업체 연수와 맞춤형 교육과 같은 실질 지원책 확대와 남북 간 동질성 회복을 위한 북한지역 향토문화의 계승과 발전, 무형문화재 발굴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독일 베를린 방문 중 쾨르버재단 연설에서 북한에 이산가족상봉과 성묘방문 허용을 제안한 바 있다.


이러한 문 대통령의 발언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과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분리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