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UBS 에비던스 랩, 글로벌 보청기 브랜드 실태 관련 설문 조사 자료 공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06 09:44

수정 2017.11.06 09:44

UBS 에비던스 랩, 글로벌 보청기 브랜드 실태 관련 설문 조사 자료 공개

UBS 에비던스 랩(UBS Evidence Lab)은 지난 6월, 청각사 대상 제4차 보청기 브랜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016년 9월 이래로 총 4차례에 걸쳐 전문 청각사 약 1,6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헀다.

보청기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는 보청기 형태는 RITE/RIC, BTE의 귀걸이형이 79%, ITC, ITE의 귓속형이 10%를 차지하였다. 미국 시장에서는 귓속형 보청기 대비 귀걸이 형태가 많이 판매되며, 보청기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묻는 질문에서는 소리 음질, 신뢰도, 사용 편의성 순으로 나타났다.

보청기 브랜드와 관련된 항목에서는 보청기의 가성비, 음질, 신뢰도, 착용감, 사용 편의성, 제조사 서비스, 심미적 관점, 무선 연결, 보청기 배터리 수명, 텔레코일 기능에 대해서 평가가 있었다.

가성비(The best value for Money)가 좋은 보청기 브랜드로는 오티콘 보청기, 포낙보청기, 리사운드보청기가 순위를 차지하였다.


보청기 음질(The best sound quality)이 좋은 보청기를 선택하는 질문에서는 오티콘 보청기가 38%로 1위, 와이덱스 보청기가 18%로 2위, 포낙보청기가 13%의 선택을 받으며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오티콘 보청기는 2위인 와이덱스 보청기와 20%의 큰 차이를 보였다.

사용 편의성(The best of use)을 묻는 질문에서도 오티콘 보청기가 1위, 포낙 보청기 2위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보청기 세계 점유율 1, 2위를 다투는 오티콘 보청기(William Demant 그룹)와 포낙 보청기(소노바 그룹)가 대부분의 설문조사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한편 UBS 에비던스 랩은 판매 측면의 연구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경험이 풍부한 연구팀으로 알려져 있다.
시장 가격이 완전히 반영되지 않은 새로운 내용을 발견하기 위해 UBS 리서치 애널리스트와 UBS 에비던스 랩 팀이 공동으로 양적 시장 조사, 디지털 풋 프린트 분석, 데이터 과학 및 통계 모델링을 수행한다. 본 설문 조사는 UBS 에비던스 랩에서 설계 및 관리했으며, 히어링트레커(HearingTracker)와 협조하였다.
설문조사는 월 약 20건의 보청기 피팅을 하는 전문청각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