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印尼와 車산업 협력"…‘사드보복’ 中시장 대안 찾기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09 16:31

수정 2017.11.09 18:36

"인도네시아와 특별히 협력을 강화하고 싶은 분야가 자동차산업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동남아 3국 첫 순방지인 인도네시아에서 신(新)남방정책을 선언하며, 특히, 인도네시아와 협력하고 싶은 사업이 '자동차 산업'이라고 특정했다.

이날 자카르타 시내 리츠칼튼 호텔에서 열린 한·비즈니스포럼에선 사실상 수주가 확정된 교통·인프라·산업 등 총 11건의 양해각서(MOU)체결과 함께 3건의 협약들이 체결됐는데, 이중 양국 자동차 산업 협력을 찍어 언급한 것이다.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적지 않은 피해를 입은 '현대차'의 새 교두보로 인도네시아를 지목한 것이다. 이는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에 담긴 '숨은 뜻'을 보여주는 키워드나 다름없어 보인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현대차는 인도네시아를 동남아 수출 기지로 삼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며 "부품제작 및 재조립 등의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번 문 대통령의 인도네시아행에 현대차 정진행 사장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등과 동행한 것도 인도네시아 진출을 본격 타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은 일본차가 98.6%를 장악하고 있어 당장은 완성차 판매 시장으로 진출하기 보다는 자동차부품생산, 냉연강판 등의 후방생산기지로 활용하면서 완성차 판매 시장으로 확대해가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정부 한 고위관계자는 본지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지난 9월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이 사드 보복을 계기로 지역 다변화 필요성에 절감했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청와대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한·아세안 교역규모를 2000억 달러 수준(2020년까지)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은 2100억 달러 정도 되는 중국과의 교역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 구상에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이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얘기다. 그 복안으로 아세안과의 교역을 확대,대중국 무역의존도를 줄여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의 실질적인 핵심가치가 담겨있는 것이다.

청와대는 방문국 영문 첫 글자를 따 일명 V.I.P순방으로 불리는 이번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방문, 나아가 내년 봄께 인도 방문을 통해 신남방정책을 경제뿐만 아니라 외교·안보 분야까지 확장하는 '문재인 아세안 독트린'으로까지 확대·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이 이날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에서 인적·문화적 교류와 공동의 평화와 번영을 의미하는 3P'(People·Prosperity·Peace)'전략을 제시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정부의 아세안에 대한 보복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지역은 지난 1970년대부터 중국과 일본이 막대한 자금을 들여 상당한 공을 들여온 만큼 '물량공세'로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 차별화 전략으로 가겠다는 구상이다.
주로 교통인프라·신도시 건설·중화학공업 등 한국이 강점이 있는 산업들을 중심으로 챙겨가면서 4차산업 분야 보건의료, 방산 등으로 교역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자카르타 전역을 연결하는 8억5000만 달러 규모의 경전철 사업 수주와 한화건설이 이라크 신도시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추진 중인 공공주택 17만호 건설, 포스코 건설의 리도 신도시 1단계 개발 프로젝트 등은 그 가능성을 보여주는 예로 풀이된다.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도 지금보다 높은 수준으로 개정하는 작업도 향후 추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