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박정희 동상 건립 반대", "친일행적 알림팻말 같이 세워야" 동상 둘러싸고 논란(종합)

김유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3 14:28

수정 2017.11.15 14:57

과거 친일 등의 행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인물들의 동상 및 행적 알림 팻말 설립을 두고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13일 이화 친일청산 프로젝트 기획단 소속 학생들이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본관 옆 이화여대 김활란 초대 총장 동상 앞에서 '김활란 친일행적 알림팻말 세우기 제막식'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유아 기자
13일 이화 친일청산 프로젝트 기획단 소속 학생들이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본관 옆 이화여대 김활란 초대 총장 동상 앞에서 '김활란 친일행적 알림팻말 세우기 제막식'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유아 기자

13일 이화여대 친일청산 프로젝트 기획단은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본관 옆 김활란 동상 앞에서 '김활란 친일행적 알림팻말 세우기 제막식'을 열었다. 기획단은 이화여대 역사교육학과 2학년 정어진(21)씨가 친일 인사 동상이 교내에 설치됐다고 주장하며 올해 초 설립한 단체다.

13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본관 옆 이화여대 김활란 초대총장 동상 앞에 '김활란 친일행적 알림팻말'이 설치됐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사진=김유아 기자
13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본관 옆 이화여대 김활란 초대총장 동상 앞에 '김활란 친일행적 알림팻말'이 설치됐다. /사진=김유아 기자

기획단은 이날 김활란 동상 앞에 1000여 명 이화여대 학생들이 1000원씩 모아 제작한 알림팻말을 세웠다. 해당 알림팻말에는 "이화는 친일파 김활란의 동상이 부끄럽습니다", "김활란은 일제강점시 여성·교육계의 지도적 위치에 있으면서 식민통치와 침략전쟁의 논리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확신시킨 바 있다"는 문장이 포함됐다.

김활란(1899~1970)은 1931년부터 1961년까지 이화여대 초대 총장을 지냈으며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연합회(YWCA) 창설자이자 '한국 최초 여성박사' 여성운동의 선구자다. 그러나 김활란이 당시 학생들의 징병을 독려하는 등 친일 행적을 이어감에 따라 2008년 발간된 '친일인명사전'에 친일인사로 등재됐다.

제막식에서 기획단장인 정씨는 "고려대, 연세대 등 국내 여러 대학에 세워진 친일 인사 동상은 친일 인사에 대한 침묵의 연장선상에서 유지돼 왔다"며 "이러한 동상은 청산되지 못한 대한민국 친일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씨는 "잔잔했던 연못에 조약돌이 던져졌다"며 "김활란 친일행적 알림팻말 세우기를 동해 친일 동상이 남아있는 여러 대학에 친일청산 움직임이 일어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화여대 부총학생회장은 "천여 명 넘는 이화인이 친일행적 알림팻말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학교는 이 팻말이 철거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학교 측은 규정상 팻말 설치가 어렵다는 이유로 불허한 상태다.

이화여대 측은 "아직 건물명칭심의위원회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불허한다는 내용의 공지를 보냈다"며 "학교도 이에 대해 지켜보며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13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에서 경찰이 '박정희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 동상 기증식'에 앞서 방어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김유아 기자
13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에서 경찰이 '박정희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 동상 기증식'에 앞서 방어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김유아 기자

같은 날 오전에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에서 열린 '박정희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 동상 기증식' 중 동상 설치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몰려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좌승희 이사장은 "전세계 어디를 가도 대통령기념관에 동상이 없는 곳이 없고 김대중, 노무현 기념관에도 동상이 있어야 제대로 된 나라라고 생각한다"며 박정희 동상 건립 의지를 보였다.

이에 반대 집회에 참가해 마이크를 잡은 한 마포 주민은 "박정희는 적폐 중 적폐다. 이 상황까지 오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친일 청산을 못 해서"라며 "마포 주민뿐만 아니라 자손을 위해서 박정희 동상은 절대로 안된다"고 외쳤다.


박정희 대통령 지지자와 동상건립 반대 시민들간 갈등이 몸싸움으로 확대되자 경찰은 방어를 강화하고 채증을 시작하는 등 진압에 나섰다.

kua@fnnews.com 김유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