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스마트시티 안에서 공유경제가 자란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21 19:10

수정 2017.11.21 19:12

관련종목▶

"사람중심 4차 산업혁명 이루자" 정부 '스마트시티' 특위 구성
차량.노동 등 유무형자산 공유.. 미래 일자리 창출 방안 찾기로
국내에서 이미 활발한 '나눔카' 도심 교통난 해결에도 큰 역할
숙박공유 에어비앤비 활용하면 은퇴세대 새 수익원 제공하는 셈
스마트시티 안에서 공유경제가 자란다

스마트시티 안에서 공유경제가 자란다

'한국형 스마트 시티'에 공유경제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 등이 접목될 전망이다.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산업의 결정체인 '스마트 시티'를 조성하는 동시에 미래형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차량과 사무.주거공간, 노동 등 유.무형 자산을 ICT 플랫폼으로 공유(거래)하는 형태다.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4차 산업혁명위)가 별도로 구성한 '스마트 시티 특별위원회'에는 산.관.학을 중심으로 통신, 시스템통합(SI), 도시.건축, 에너지, 교통을 비롯해 공유경제와 빅데이터 분야 등 민간위원 18명이 활동 중이다.

정부가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기치로 내건 만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세부과제로 스마트 시티를 택한 가운데 공유경제 분야까지 검토키로 한 것이다. 서울시가 지난 2013년부터 쏘카와 그린카 등 국내 차량공유업체와 손잡고 시행 중인 '나눔카' 등이 대표적이다. 나눔카는 누구나 언제든지 편리하게 승용차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거액을 들여서 자동차를 사지 않고도 필요할 때 원하는 시간만큼 전기차로 이동할 수 있어 하루 평균 이용자가 6000명을 넘어선 상태다.

이와 관련 KT경제경영연구소 김희수 대외정책연구실장은 "포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정보와 인맥 네트워킹을 공유하던 경제시스템이 유.무형 자산을 거래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며 "ICT 플랫폼이 발전하면서 공유경제 거래비용도 줄어들고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 유형도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달 11일 열린 4차 산업혁명위 1차 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은 기술적인 발전 뿐 아니라 개인생활방식, 고용형태와 같은 사회구조 변화 등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더 좋은 일자리들이 생기고 취약계층은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공유경제라는 큰 틀 안에서 기존 산업 생태계를 혁신 중인 국내외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은 노동의 유연성과 다양성을 확보해주고 있다.

글로벌 숙박공유업체인 에어비앤비는 은퇴 후 실버세대가 주거공간을 외국인 관광객 등과 공유하면서 부수입을 얻는 사례가 늘고 있다. 차량공유업체 우버 드라이버의 경우, 50대 이상 노년층이나 경력단절여성(전업주부)은 물론 청각장애인까지 활동 중이다. 이른바 '플랫폼 종사자'들이다. 4차 산업혁명위 정부위원인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플랫폼 종사자 등 새로운 고용형태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노동관계법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플랫폼 종사자 관련 통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뉴욕, 도쿄, 홍콩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사무실 공유의 경우, 서울에선 패스트파이브가 국내 부동산 임대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강남 역세권 건물을 임대한 뒤, 월 단위 멤버십 비용만 받고 제3자에게 다시 임대해주는 형태다. 여기에 O2O 서비스를 도입,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을 기반으로 입주사간 구인.구직 및 정보공유가 활발히 이뤄지도록 한 게 강점이다. 즉 20~40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가치 중심의 공유문화를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한 만큼 미래형 스마트 시티는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조현주 연구위원은 "차량공유 시스템을 통해 도심 교통난을 해결할 수 있고, 재난재해 상황에선 숙박공유 플랫폼으로 피난처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유경제와 O2O 서비스를 통해 확보된 국민 실생활 데이터는 스마트 시티를 설계하는 데 유용하다는 분석이다. 4차 산업혁명위가 빅데이터 기반 도시 운영체계를 마련키로 하면서 공유경제를 들여다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버는 해외 주요도시별 교통체증 패턴과 일정 구간 사이 소요시간 등을 분석한 데이터를 '우버 무브먼트'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했다.
우버가 제공한 약 20억 건에 달하는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책 당국자들은 새로운 차량 노선을 설계하거나 도로 인프라 투자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싱가포르 정부도 산하기구인 '거버먼트 테크놀로지 에이전시(거브테크)'를 통해 스마트 시티 인프라를 구축, 대중교통 정보를 실시간 수집 분석해 교통흐름을 관제하는 것은 물론 3차원(3D) 지리정보를 기반으로 도시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이재용 4차 산업혁명위 위원(국토연구원 스마트녹색도시연구센터장)은 "최근 한 선진국에서 제시한 '모든 시민에게 1시간을 돌려주겠다'는 스마트 시티 슬로건처럼 정책 수단보다는 정책 결과 중심으로 아젠다를 제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