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일자리위원회 4차 회의] AI·SW 대학원 신설… 글로벌 SW전문기업 100개 육성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2 17:28

수정 2017.12.12 17:29

과학기술.ICT 분야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12일 서울 세종대로 KT빌딩 일자리위원회에서 '제4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용섭 일자리위 부위원장(오른쪽 첫번째)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12일 서울 세종대로 KT빌딩 일자리위원회에서 '제4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용섭 일자리위 부위원장(오른쪽 첫번째)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일자리위원회 4차 회의] AI·SW 대학원 신설… 글로벌 SW전문기업 100개 육성

정부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이 핵심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 나선다.

인공지능(AI), ICBM(사물인터넷.클라우드컴퓨팅.빅데이터.모바일) 등 첨단기술로 무장한 로봇과 스마트 팩토리 등이 기존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란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AI 로봇을 직접 만들고 협업할 수 있는 인재들을 키워 신규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게 핵심 목표다.
이와 관련, 오는 2022년까지 과학기술과 ICT 분야에서 약 26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서울 세종대로 KT빌딩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4차회의에서 '과학기술.ICT 분야 일자리정책 추진방향'을 발표하고 이를 위한 △일자리 창출 인프라 조성 △과학기술기반 일자리 창출 △ICT 기반 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과 기회 제고 등 4대 추진전략과 14대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미래 유망직업 모델을 발굴하는 동시에 AI와 소프트웨어(SW) 등 전문인력을 키우기 위한 지능정보특성화 대학원을 신설한다. 또 현재 20개인 SW중심대학을 2019년까지 3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지능정보분야 전문인력 6000만명과 SW 전문.융합인재 2만명,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1만명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다. 이미 정규교육을 마친 직장인 등을 위해선 온라인 플랫폼(가칭 '스타-무크')을 통해 재교육이 이뤄진다.

또한 바이오분야 연구자를 대상으로 기술사업화와 금융, 경영 교육을 실시해 바이오기술 및 투자전문가를 키우겠다는 전략도 마련했다. 아울러 ICT 연구개발(R&D) 결과물이 사업화와 고용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스라엘 히브리대학 컴퓨터공학 교수들이 글로벌 자율주행차 센서 업체 '모빌아이'를 공동설립한 사례를 국내에 접목하기로 한 것이다. 이와 관련, 연구소 기업을 전략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지원, 해외취업 및 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AI분야 R&D 프로젝트 추진'과 빅데이터 전문센터 육성 등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 기반을 확충하고, 의료.제조.교육 등과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첨단기술을 융복합한 서비스 발굴 및 거점센터 구축도 추진한다. 특히 내년에 빅데이터 전문센터 3개를 구축해 각종 사회현안 해결은 물론 신규 비즈니스 창출에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ICT 기업을 키워 고용으로 연결하는 생태계도 조성된다. 정부는 글로벌 잠재력이 높은 분야의 유망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기술개발과 품질관리 등을 종합지원해 2022년까지 '글로벌 SW전문기업' 100개를 육성키로 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사회 혁신을 선도하는 부처로서 혁신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것"이라며 "국민 모두가 성장의 과실을 두루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