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내년 자율주행차 시내 곳곳 달린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3 16:05

수정 2017.12.13 16:05

SKT, 네이버 등 도심 주행 데이터 확보 경쟁 치열
내년부터 ‘도심형 자율주행’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주행차(레벨4·고도 자동화) 상용화를 앞두고 정보통신기술(ICT) 및 완성차 업계가 사활을 걸고 도심 속 주행 데이터 확보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서울 여의도, 경기 판교 등 실제로 수많은 차량과 사람이 복잡하게 오가는 도심을 달리면서 수집한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 고도화는 물론 차량공유 서비스 등 모빌리티 분야 수익모델을 찾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이 시험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가 13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T타워' 앞에서 시동을 걸고 있다. /사진=김미희 기자
SK텔레콤이 시험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가 13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T타워' 앞에서 시동을 걸고 있다. /사진=김미희 기자

13일 국토교통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대 지능형자동차IT연구센터가 개발한 스누버는 지난 6월부터 약 6개월 간 서울 여의도 부근을 다니면서 도심 속 자율주행 데이터를 수집 중이다.
올 상반기 국토교통부로부터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SK텔레콤과 네이버 등도 일반 고속도로를 넘어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도심을 달릴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차량통신기술(V2X, Vehicle-to-Everything)과 3차원(3D) 초정밀 지도(HD Map) 기반 내비게이션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고도화 할 계획이다.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 관계자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해 클라우드를 통해 HD맵으로 보내주면 자율주행차는 이를 기반으로 주행 경로를 재설정 할 수 있다”면서 “차량이 신호등과 보행자, 주변 건물 등을 인지하고 경로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딥러닝(인간두뇌와 유사한 심층학습) 등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도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 GPS(위성위치시스템) 신호가 잘 안 잡히는 음영 지역에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도록 차선 기반의 위치인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경기도는 KT와 함께 판교역에서 판교제로시티 입구까지 다니는 자율주행차 ‘제로(ZERO) 셔틀’을 시범 운행 중이다. 또한 세종시도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자율주행차 특화도시로 키우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일반 고속도로와 달리 도심 자율주행은 차량과 보행자, 차선, 신호등, 표지판 등에 대한 인지성능이 더욱 뛰어나야 한다는 점에서 내년에는 국내 자율주행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미국과 중국, 독일 등은 지난 2010년부터 도심 속에서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를 하면서 상용화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특히 최근 ‘무인 셔틀버스 및 택시’처럼 대중교통 대체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제너럴모터스(GM)는 오는 2019년 미국 주요 도시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상용화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상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회장의 전망처럼 ‘인간이 운전하면 불법인 시대’가 오기 전까지는 인간 운전자와 자율주행차가 함께 달리는 도로환경을 염두하고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서울대 서승우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지능형자동차IT연구센터장)는 “기존 운전자의 관습과 교통법규 사이에서 자율주행 개발 딜레마가 있다”며 “인간 운전자에겐 문제가 안 됐던 사안이 소프트웨어(SW)로 프로그래밍되면서 큰 문제로 부각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가 어떤 규칙을 지키도록 할지 사회적 컨센서스(consensus)가 이뤄져야 기술발전을 따라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누버를 통해 수집한 여의도 실증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와 인간 운전자가 함께 다니는 도로를 비롯해 자동차보험이나 법·제도는 어떻게 개선돼야 할지 정책 건의를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