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완화적 FOMC…감세안 효과에도 물가전망 고수(종합)

장안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4 08:40

수정 2017.12.14 10:17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예상대로 올해 세 번째 금리인상에 나섰다. 별도로 발표한 참고자료에서는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일제히 상향 조정하면서도 내년 3차례의 금리인상 전망을 유지했다. 성명서 내용이나 금리결정 과정 등에서 완화적 색채가 느껴진다는 평가가 나온다.

예상보다 낮은 물가상승률을 우려하며 물가반등이 없는 한 움직이지 않겠다는 뉘앙스를 비친 점이 대표적이다. 감세안 효과에도 내년 이후의 물가전망을 유지한 점 역시 주목할 만하다. 특히 연방준비제도(연준) 내 대표적 비둘기파 인사 두 명이 금리동결을 주장하며 반대표를 던졌다.


한 시장전문가는 “대체로 예상에 부합하는 결과지만 향후 행보는 지표들을 지켜보면서 결정하겠다는 말한 대목이 눈에 띈다. 인플레이션 반등이 없으면 내년 금리인상 횟수가 줄어들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2명의 반대표가 나온 사실은 적어도 일부 위원이, 고용과 물가가 엇갈리는 상황에서 금리를 올릴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성명서 “고용시장 강한상태 유지 vs 인플레 여전히 2% 하회”

13일(현지시간) FOMC는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를 1.25~1.50%로 25bp(1bp=0.01%) 높였다. FOMC는 성명서에서 “허리케인 관련 교란·재건노력이 최근 경제활동·고용·물가에 영향을 미쳤으나 경제전반의 전망이 바뀌지는 않았다”며 “경제전망에 대한 단기 위험들이 대체로 균형을 이룬 듯하다. 물가 전개양상을 계속해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기존 문구를 되풀이했다.

FOMC는 이어 “향후 고용시장이 강한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라면서도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2% 목표를 밑돌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통화정책의 기조는 계속 완화적으로 남아 강한 고용시장 환경과 2%로의 지속적 물가회복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결정에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닐 카시카리 미네아폴리스 연은 총재가 금리동결을 주장하며 반대표를 행사했다.

■경제성장 전망 높이고 물가전망은 유지

별도로 공개한 정책금리 점도표에서 FOMC 위원들이 예상한 내년 말 기준금리 전망치 중간값은 2.00~2.25%로 지난 9월 회의 때와 동일했다.

미 경제성장률 전망은 일제히 높여졌다. 올해 말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예상치는 종전 2.4%에서 2.5%로 상향 조정했다. 내년 말 전망치도 2.1%에서 2.5%로 높였다. 2019년 말은 0.1%포인트 상향한 2.1%로 제시했다. 2020년 말 전망치는 0.2%포인트 높인 2.0%로 제시됐다.

내년 말과 2019년 말 실업률 전망치는 3.9%로 0.2%포인트씩 하향됐다. 2020년 말 예상치는 4.2%에서 4.0%로 낮춰졌다. 물가상승률 올해 말 전망치는 1.6%에서 1.7%로 높아졌다. 다만 감세효과에도 내년 이후의 인플레이션 전망은 종전 수준을 유지했다.

■옐런 “감세안 반영해 성장전망↑…물가불확실성 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통화정책회의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중인 세제개혁안을 반영해 성장률 전망을 상향했다”며 “동료들 대부분이 현재 의회에서 검토중인 내용에 맞춰 재정부양책 전망을 자신들 예상치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법인세 인하 등 세제개혁안의 정확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했다면”서 “세제변화가 앞으로 몇 년간 경제활동을 일부 부양할 수 있지만, 감세안의 거시경제적 효과 발현 시점 및 그 정도는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그는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어 “물가전망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며 “그동안 물가의 목표치 미달이 오랫동안 이어져온 점을 인식하고 있다.
정책운용을 둘러싼 위험요소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한편 비트코인 관련 질문이 나오자 옐런 의장은 “투기적 성격이 매우 짙은 자산으로 현 결제스시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다.
법정통화로서 안정성이 떨어진다”면서 “연준이 현재로서는 자체 가상화폐 발행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대답했다.

godblessan@fnnews.com 장안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