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문 대통령 訪中]中리커창 "文대통령 방문으로 중단됐던 한중 협력사업 재가동"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5 20:38

수정 2017.12.15 20:38

文대통령-리커창 총리 회동, 文 "북핵, 中에도 큰 위험" 한중 공조체제 구축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중국 베이징대학교를 방문해 '한.중 청년의 힘찬 악수, 함께 만드는 번영의 미래'를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중국 베이징대학교를 방문해 '한.중 청년의 힘찬 악수, 함께 만드는 번영의 미래'를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 베이징(중국)=조은효 기자】 중국의 경제분야를 총괄하는 리커창 총리(중국 공산당 서열2위)가 15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이번 국빈방문을 계기로 그간 중단됐던 양국 간 협력사업이 재가동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중 관계 회복 및 발전 속도가 빨라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국 관계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넘어 사실상 '완전한 관계 정상화' 단계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지난달 필리핀에서 첫 회담을 한 데 이어 두번째 회담을 가졌다.


먼저 말문을 연 리 총리는 지난번 필리핀 첫 회담 당시 양측이 '봄'을 소재로 관계 개선에 대해 대화를 나눴던 점을 언급하며 "곧 중국에 동지가 올 것이며, 동지는 바로 겨울이 지나 봄이 찾아온다는 뜻"이라며 "중.한 관계의 봄날도 기대할 만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은 평화와 번영을 함께해 나가야 하는 '운명적인 동반자 관계'에 있다"면서 "중국과 한국의 관계를 바둑에 비유를 하자면 '미생'의 시기를 거쳐서 '완생'의 시기를 이루고, 또 완생을 넘어서서 앞으로 '상생'의 시기를 함께 맞이하길 바란다. 이번 방중이 상생의 시기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본격 이어진 비공개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사드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분야가 많다"며 "비록 중국 정부가 관여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사드로 인해 위축된 기업과 경제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리 총리는 문 대통령의 방중이 중단됐던 협력사업이 재가동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잠재력이 큰 경제.무역.에너지.보건 등에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는데 보다 중요한 것은 후속 사업의 충실한 이행이며, 많은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답했다. 또 "일부 한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나 투자환경이 악화된 것은 아니며, 중.한 관계가 발전하면 한국 기업은 많은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무역 부처 간 소통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양국 경제 무역부처 간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양측은 내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에 대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리 총리는 "한국의 동계올림픽 조직 경험을 중국이 배울 것이며 이 기간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해 경기를 관람하고 관광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이 제안한 2018년과 2022년 양국 '상호 방문의 해' 지정 제안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렁은 한.중.일 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희망했고, 리 총리는 "조속한 시일 내 삼국 간 정상회담이 개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hcho@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