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日정부, 내년 4월 도쿄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제안

문형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30 10:19

수정 2017.12.30 10:19

일본 교도통신은 30일 "일본 정부가 내년 4월 일본 도쿄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자고 한국과 중국에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한·중·일 정상회의 기간으로 4월 4~6일과 같은달 9~11일 등 2가지 안을 한국과 일본에 제시했다"고 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2년 넘게 중단된 상태로, 지난 2015년 11월 서울에서 열린것이 마지막이다. 한·중·일 정상회의가 재개된다면 이번 회의는 순번에 따라 일본이 의장국을 맡게될 것으로 보인다.

회의가 재개되면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하게 된다. 중국측 참석자인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일본을 방문한 적이 없다.


교도통신은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이 한국 방문 시기를 모색하고 있으며 중국에는 내년 1월말~2월초 방문하는 것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최근 위안부 피해 합의 문제로 한일간 냉기류가 흐르고 있고, 중국도 소극적인 자세라 일본측이 제안한 일정으로 한·중·일 정상회의가 개최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일본은 도쿄에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후, '일·중 평화우호조약체결 40주년'을 맞아 내년 중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방중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방일을 성사시킨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한·중·일 정상회의가 내년 5월 이후로 미뤄지면, 시 주석의 방일이 일정상 내년 중에는 불가능할 가능성도 높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내에서 한일 합의를 둘러싼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반발이 나오지만, 위안부 문제가 한중일 정상회의의 일정에 영향을 미치게 해서는 안된다"(외무성 간부)는 목소리도 있다"고 보도했다.

onnews@fnnews.com 국제부

fnSurvey